*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3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스테이지무브먼트1

무용에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기초연기1

연극 및 영화연기의 기초실기를 학습한다.

호흡과발성1

흉식호흡, 복식호흡 등 모든 연기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호흡법을 학습한다.

발상과표현

영화전공자로서의 폭넓은 인문사회적 교양을 쌓기 위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위주의 수업

연극개론

연극의 발생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변화와 발전에 대해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스테이지무브먼트2

무용에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기초연기2

연극 및 영화연기의 기초실기를 학습한다.

즉흥연기

다양한 즉흥극의 방식과 연극적 실험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둘러싼 환경, 서로 간의 관계, 캐릭터 의 필요(needs), 욕구(wants) 등을 탐색하고, 배우에게 필요한 즉흥능력을 개발한다

호흡과발성2

흉식호흡, 복식호흡 등 모든 연기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호흡법을 학습한다.

스토리텔링1

단편 및 장편 시나리오 쓰기를 습득하며,고전주의, 사실주의, 형식주의 등 다양한 영화문법의 시나리오를 공부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과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을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장애에 대한 특성 및 교수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장애 아동에 대해 이해하고, 통합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대중문화연구1

대중문화와 영화의 관계성에 관하여 연구하는 수업이다.

스테이지무브먼트3

무용에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중급연기1

기초연기에서 한단계 발전하여 대사를 처리하는 능력 함양을 위해 학습한다.

형상구축

배우의 창조적 작업의 핵심인 인물의 형상을 이루는 신체적 행동의 양식과 원리를 습득하고, 내적행동과 외적행동의 유기적 상관관계를 통해 텍스트상의 인물에 적용하는 기술을 익히는 작업을 에튜드를 도구로 하여 체득하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으며 선행된 교육의 연장선에서 기능적 토대를 확고히 할 수 있다.또한, 문학을 소재로 문학 속의 인물을 구체적 형상과 행동양식을 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문학적 이해와 소양을 고취하고, 스스로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함양하며, 개인의 작업을 기반으로 집단작업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관계균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화술1

각 작품의 배역과 상황에 맞는 발성 및 목소리 톤 조절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극작술

다양한 극작술상의 방법론을 통해 희곡의 구조를 분석하고, 희곡 창작 과정을 검토한 후, 창작 과정을 통해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희곡 창작 능력을 개발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스테이지무브먼트4

무용에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중급연기2

기초연기에서 한단계 발전하여 대사를 처리하는 능력 함양을 위해 학습한다.

화술2

각 작품의 배역과 상황에 맞는 발성 및 목소리 톤 조절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한다.

교육연극

교육연극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수업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이고 또 하나는 공연물 창조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이다. 수업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은 연극에서 활용되는 여러가지 기법이나 연극적 상상력을 학교수업에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제고하는데 목적을 둔 것이고, 공연물 창조로서의 교육연극은 계몽적, 교육적 내용을 지닌 공연물을 만드는데 목적을 둔 것이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신체와리듬1

템포와 리듬은 육체적인 행동의 실행과 진실된 성격의 구현에 있어 구체성과 진실성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며 주어진 장면의 상황과 일치해야 한다.

실전연기

기초 중급연기에서 습득한 연기를 실전에 적용하는 연기를 배운다.

세계연극사

서양 연극의 역사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루고 아울러 서양 연극의 사회적 배경, 극장조건, 공연양상, 주요작품, 대표작가들에 관해 강의 한다.

연극영화교육론

연극영화 교육을 위해 효율적인 교과과정 구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연극제작워크샵1

연극제작 전과정의 공동작업을 통해 연극제작에 필요한 조직과 구성원들의 역할 및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경험하고 아울러 연극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직업군을 직,간접적인 경험을 해봄으로써 타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높이며 다양한 연극제작 형태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신체와리듬2

행동과 캐릭터의 템포선택한 행동의 템포와 리듬은 무엇인가? 행동의 논리와 연속성은 연기에 적합한 템포를 선택하는 배우에게 달려 있다.

연극영화교수학습방법

전문적 예술교육 수행을 위한 기초 교수역량 함양 교과

장면만들기

학습해 온 요소와 기술들을 적용하여 제한된 장면을 만들어 본다. 전막공연을 위한 전초작업이다.

고급연기

캐릭터를 구축하고 다양한 상황과 사건에 대처한 행동양식을 연구한다.

연극영화교과교재및연구법

연극영화 교육을 위해 적합한 교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연극제작워크샵2

연극제작 전과정의 공동작업을 통해 연극제작에 필요한 조직과 구성원들의 역할 및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경험하고 아울러 연극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직업군을 직,간접적인 경험을 해봄으로써 타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높이며 다양한 연극제작 형태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연극영화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역량 강화 교과

연기론

연기의 발생에서부터 현대연극에 이르기까지의 연극사조 변천에 따른 연기의 양식과 형태를 다양한 모습으로 탐구한다.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연극영화 교육을 위한 논리 및 글쓰기를 학습한다.

연극기획제작및시연1

영화제작의 첫 번째 코스로써 기획, 제작, 및 시연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이다.기획하고 시나리오를 쓰는 준비단계, 연출/ 촬영하는 제작 단계, 완성 후 편집/ 사운드까지 완성하는 후반작업 단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연하는 단계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배운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대중문화연구2

대중문화와 영화의 관계성에 관하여 연구하는 수업이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

연극기획제작및시연2

영화제작의 두 번째 코스로써 기획, 제작및 시연을 직접 해보는 단계다. 기획하고 시나리오를 쓰는 준비단계, 연출/ 촬영하는 제작 단계, 완성후 편집/ 사운드까지 완성하는 후반작업 단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상연하는 단계까지의 과정을 직접 실행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