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공예.디자인교수학습방법

이 교과목은 공예·디자인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있는 예술교육을 수행 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육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 이론의 이해 뿐만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고공예·디자인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공예.디자인교육론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공예·디자인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예·디자인 분야의 예술전문 교육인 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고 자질을 키워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통해 공예·디자인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전문적인 공예·디자인교육의 수행에 역점을 둔다.

공예.디자인교육프로그램개발

우수한 공예·디자인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공예·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

1 학년 교육과정

Fashion Studio1

의복제작에 필용한 기본적인 봉제기법을 실습한 후 의복제작의 기초가 되는 인체계측법 및 여성복의 기본 상의원형과 스커트 제도법을 학습하여 스커트와 원피스를 제작함으로서 서양의복제작을 위한 패턴설계와 의복구성 능력의 기초를 학습한다.

섬유평면조형1

평면상에서의 균형, 비례, 대비, 통일성 등 기본디자인 조형요소와 텍스타일 디자인 패턴연구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감각으로 텍스타일의 기본 디자인 제작 능력을 기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FashionDesign Studio

패션디자인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패션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리에는 변함이 없으며, 패션디자이너 육성을 위해서는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교과에서는 패션디자인의 요소를 학습한 후 패션디자인 원리에 따라 코디네이션함으로서 창의적인 패션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숙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강의는 크게 교재를 통한 이론수업, 이론을 통한 디자인 실습수업으로 구성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패션디자인 실기를 통한 포트폴리오 제작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는 이론적 학습을 선행한 후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을 함으로서 실재적이고 실무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하고자 한다. 본교과목은 이론적 학습에 대해서는 11주동안 사이버로 강좌가 운영되며, 4주동안 이론적 학습에 대한 실기와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기초디자인

섬유평면조형2

평면상에서의 균형, 비례, 대비, 통일성 등 기본디자인 조형요소와 텍스타일 디자인 패턴연구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감각으로 텍스타일의 기본 디자인 제작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디자인

현대 섬유·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컴퓨터 활용이 증가되고 있는 만큼 섬유·패션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스 중 섬유·패션디자인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포토?과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 이론과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사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Draping

기본원형을 토대로 세부적인 드레이핑 기법을 습득하고, 소재 변화에 다른 드레이핑 기법을 응용하여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드레스폼을 사용하여 상의원형, 스커트원형, 다트의 활용, 미드리프와 요오크, 원피스 등 단계적 실습을 통하여 창의적인 작품제작을 할 수 있는 의복구성능력을 배양한다.

Surface Design1

현대사회가 전문화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수용도 크게 변화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개성화?차별화된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기존의 텍스타일 디자인 영역에서 확대된 영역으로 요구하고 있는 Surface Design을 연구, 개발 한다.

디자인론1

디자인의 근대적 개념과 과정, 근대의 시대 인식과 디자인의 변모를 이해하고 나아가 현대 디자인의 흐름을 인식함으로써 디자이너로서의 조형관을 갖추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섬유학

섬유학(纖維學)은 원료인 섬유(纖維, fiber) 제조에서부터 이를 이용하여 실(絲, yarn), 천(布, fabric) 등을 거쳐서 의류(衣類, clothing) 등의 섬유 완제품을 제조하는 전 과정에 대해서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창작염색디자인1

염색의 다양한 기법(묘염, 납방염, 홀치기염, 분무염, 판염, 전사염, 크랙염, 에칭염) 등을 응용하여 독자적인 작품관을 표현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텍스타일CAD1

Adobe Photoshop 이라는 컴퓨터 소프트 웨어를 이용하여 섬유와 패션 디자인에서의 다양한 표현 테크닉과 DTP(Digital Textile Printing)의 활용법을 통해 디자인 제작 과정을 습득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Fashion Studio2

Fashion StudioⅠ을 이수한 후 의복구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상의원형을 활용한 재킷 패턴 설계 및 팬츠 패턴을 설계하여 슈트를 제작할 수 있는 의복구성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Surface Design2

현대사회가 전문화 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디자인에 대한 수용도 크게 변화되어 다양한 영역에서 개성화?차별화된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기존의 텍스타일 디자인 영역에서 확대된 영역으로 요구하고 있는 Surface Design을 연구, 개발 한다.

색채학

색채는 생활속에 언어도구로 모든 매체의 메시지 전달 방법에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개개인뿐만 아니라 국가, 기업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시대 변화에 따라서 디자인개념의 중심 역할을 하고있다. 색채는 변화와 활용도에 따라서 개인의 가치관을 바꾸며 표현의 자유를 만들어간다. 색채는 국가 경쟁력에 따라서 아주 민감하게 변화되며 어떤 면에서는 매우 조직적인 색채변화가 국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색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각종 자료와 사례를 제시한다.

장식디자인

다양한 섬유와 각 섬유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고 섬유의 다양한 장식기법을 배운다. 기초적인 제작방법에 디자인적 기법을 첨부하여 창의적 작품을 완성하는 교과이다.

창작염색디자인2

염색의 다양한 기법(묘염, 납방염, 홀치기염, 분무염, 판염, 전사염, 크랙염, 에칭염) 등을 응용하여 독자적인 작품관을 표현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텍스타일CAD2

Adobe Photoshop 이라는 컴퓨터 소프트 웨어를 이용하여 섬유와 패션 디자인에서의 다양한 표현 테크닉과 DTP(Digital Textile Printing)의 활용법을 통해 디자인 제작 과정을 습득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디지털패턴디자인

섬유와 패션 디자인 과정에서 TexPro라는 산업체의 전문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을 익혀 디자인 기획과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능력을 함양하고 실습을 통하여 삼차원적인 가상현실에서의 디자인 활용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조디자인1

직조의 역사를 이해하며 현대 생활과의 가능성을 연구,각자의 미의식을 기본으로 직조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텍스타일디자인1

텍스타일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수작업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완성된 수작업디자인을 이용하여 컴퓨터 작업으로 마무리 함으로 전반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켜서, 실무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텍스타일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텍스타일프린팅1

텍스타일의 다양한 프린팅 기법들을 익히고 좀 더 나아가 독창적인 테크닉과 개념을 실습함으로써 섬유 디자인에 있어서 창작력을 높이는 능력을 기르며, 현대 섬유, 패션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미적 감각과 기능을 개발 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

패션소재기획

패션디자인과 섬유 전공자가 학습해야하는 소재에 대한 기본 지식과 현장에서 실제로 수행해야하는 업무를 실습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패턴메이킹1

인체와 의복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기본 원형을 활용한 패턴 설계 원리를 습득함으로서 서양의복 구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패턴의 제작 능력을 개발한다.

섬유패션디자인사

전반적으로 근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중요한 디자인사와 부분적으로는 세계 디자인사에 영향을 끼친 인물과 배경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사회적 환경이 패션의 변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깊이있는 고찰을 하고자 한다.

직조디자인2

직조의 역사를 이해하며 현대 생활과의 가능성을 연구,각자의 미의식을 기본으로 직조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텍스타일디자인2

텍스타일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수작업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완성된 수작업디자인을 이용하여 컴퓨터 작업으로 마무리 함으로 전반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켜서, 실무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텍스타일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텍스타일프린팅2

텍스타일의 다양한 프린팅 기법들을 익히고 좀 더 나아가 독창적인 테크닉과 개념을 실습함으로써 섬유 디자인에 있어서 창작력을 높이는 능력을 기르며, 현대 섬유, 패션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미적 감각과 기능을 개발 시키는데 그 목표가 있다.

패션CAD

패션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하여 도식화를 그리는 작업을 통해 패션디자이너의 업무를 학습하는 교과이다.

패션마케팅

패션의 제작에 있어서 아이디어 전개,제작방법및 의상의 전과정을 직접 현상 실습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자연스럽게 제작,개발 능력을 키우며 패션의 디자인및 제조에서 유통 전과정을 현장 실습을 통하여 실무를 익힌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문화상품디자인1

평면과 입체를 포함한 제반 문화상품의 개발을 위해 조형실험및 실용화 과정을 통합한 기획및 아이디어전개,마케팅및 프리젠테이션등 총체적 능력을 배양하여 상품개발에 적용한다.

산업직물디자인1

텍스타일 디자인에 있어서 학생들의 창의력개발 및 산업체에 접근된 현장감 있는 교육을 목표로 스크린 날염으로부터 디지털 프린팅된 원단까지 총체적 제작방법을 통해 직물디자인을 개발한다.

직조디자인3

직조의 역사를 이해하며 현대 생활과의 가능성을 연구, 각자의 미의식을 기본으로 직조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창작패션디자인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을 하여 졸업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패션디자인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패션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학습한다.

패턴메이킹2

기본 원형을 활용한 패턴디자인 전개를 통해 디자인과 패턴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디자인 전개에 따른 패턴 설계 및 제작과정을 습득한다. 트렌드 변화에 따른 패턴의 특징을 분석하여 창작패션디자인을 위한 패턴 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상품디자인2

평면과 입체를 포함한 제반 문화상품의 개발을 위해 조형실험및 실용화 과정을 통합한 기획및 아이디어전개,마케팅및 프리젠테이션등 총체적 능력을 배양하여 상품개발에 적용한다.

산업직물디자인2

텍스타일 디자인에 있어서 학생들의 창의력개발 및 산업체에 접근된 현장감 있는 교육을 목표로 스크린 날염으로부터 디지털 프린팅된 원단까지 총체적 제작방법을 통해 직물디자인을 개발한다.

직조디자인4

직조의 역사를 이해하며 현대 생활과의 가능성을 연구, 각자의 미의식을 기본으로 직조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표현 능력을 증진시킨다.

패션실무기획

패션 산업 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현황들에 대한 실무를 교육한다. 특히, 패션디자인 실무 업무를 위한 작업지시서 작성 및 실무용어 습득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적응력을 높힌다.

패션포트폴리오

패션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패션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개념을 익히고 패션디자인 실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사항들에 대한 지식을 시즌 신상품 개발과정을 통해 습득하며,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