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

1 학년 교육과정

디자인론

사회문화 차원에서 디자인을 바라보고 시각디자인이 우리의 문화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디자인의 관련 이론과 변천과정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는 디자인의 개념과 의미를 알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발상과표현1

디자인의 기본인 주제의 선정부터 디자인의 전개에서 결과까지의 과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디자이너로써 갖추어야할 발상 능력과 창의력개발을 함양한다.

시각입체조형1

양식이나 방법에 구애됨이 없이 표현의 범위를 넓혀 독창적이고 다각적인 객체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실습과 함께 입체적인 조형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미적 직관력과 상상력을 키우도록 한다.

시각평면조형1

평면디자인의 기본요소와 원칙 등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방법을 통해 창조적 디자인 작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발상과표현2

디자인의 기본인 주제의 선정부터 디자인의 전개에서 결과까지의 과정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디자이너로써 갖추어야할 발상 능력과 창의력개발을 함양한다.

시각입체조형2

양식이나 방법에 구애됨이 없이 표현의 범위를 넓혀 독창적이고 다각적인 객체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실습과 함께 입체적인 조형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미적 직관력과 상상력을 키우도록 한다.

시각평면조형2

평면 디자인의 기본요소와 원칙 등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방법을 통해 앞으로의 각자의 창조적 디자인 작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컴퓨터그래픽1

컴퓨터 사용방법 및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일러스트와 포토샵 등 시각 전공에 꼭 필요한 2차원적인 작도와 그래픽 표현 등을 연습시킨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디지털포토1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서 사진의 표현성을 중심으로 기량을 함양하며,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기법과 관련 소프트웨어 운용능력을 키운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시각기초디자인1

다양한 시각 아이템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컨셉(Concept)추출능력과 이를 시각언어로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봄으로서 크리에이티브한 시각디자인 제작능력을 키운다.

일러스트레이션1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고찰, 묘사를 통한 능력 배양, 실험 작업을 통한 재료의 특성과 효과 파악, 새로운 기법 창조,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해 소홀히 하기 쉬운 핸드 드로잉에 대한 표현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다른 디자인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캐릭터디자인

사물의 형상을 의인화하고 친근감 있고 개성 있게 표현하는 상상력을 키우고, 대상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이를 양식화하고 다양한 응용동작을 디자인하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그래픽2

컴퓨터 사용방법 및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일러스트와 포토샵 등 시각 전공에 꼭 필요한 2차원적인 작도와 그래픽 표현 등을 연습시킨다.

타이포그라피1

시각전달 수단으로서의 레터링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과 기본적 표현방법을 익히며 한글, 한문, 영문등의 특성과 원리를 비교 분석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글자디자인 방법을 모색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디지털이미지디자인

2D 컴퓨터 그래픽을 바탕으로 고난도의 디지털 이미지 제작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제작 사례들을 연구하고 주제에 따른 실 제작을 해봄으로서 전문적인 디지털 이미지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디지털포토2

시각전달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서 사진의 표현성을 중심으로 기량을 함양하며,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기법과 관련 소프트웨어 운용능력을 키운다.

색채디자인

색채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색채감각을 익히고, 실제적인 색채 디자인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색채의 표현 능력을 키운다.

시각기초디자인2

다양한 시각 아이템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컨셉(Concept)추출능력과 이를 시각언어로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봄으로서 크리에이티브한 시각디자인 제작능력을 키운다.

일러스트레이션2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고찰, 묘사를 통한 능력 배양, 실험 작업을 통한 재료의 특성과 효과 파악, 새로운 기법 창조,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해 소홀히 하기 쉬운 핸드 드로잉에 대한 표현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다른 디자인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타이포그라피2

시각전달 수단으로서의 레터링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과 기본적 표현방법을 익히며 한글, 한문, 영문등의 특성과 원리를 비교 분석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글자디자인 방법을 모색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디지털미디어디자인1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의 기술과 디자인 이슈를 이해하고, 웹, 모바일 정보기기 등 다양한 첨단미디어 분야에서 구현되는 시각정보 디자인을 실습한다. 특히, UX/UI 디자인의 이론을 통해서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의미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높이는 학습을 진행하며,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스마트미디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게임디자인 어플리케이션 개발능력을 키운다.

모션그래픽

그래픽디자인의 구성요소를 개발하고 이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표현하는 능력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모션 그래픽 역량을 키운다.

시각커뮤니케이션1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시각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되는 시각디자인의 역할과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제기를 통해 스스로 주제에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와 제작기법,하드웨어,소프트웨어활용등 종합적인 디자인 능력을 키운다.

아이덴티티디자인1

C. I. P는 기업의 마케팅 지향적인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전략의 하나로 기업 이미지를 보다 특징적, 차별적이며 포괄적으로 기업문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1

서체를 통해 시선을 유도하고 인쇄물의 정보전달을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타이포그라피, 포토그라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편집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편집디자인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광고디자인1

상품과 서어비스의 판매촉진을 각종 매체를 통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광고제작의 방법과 기법을 연습한다.

포장디자인1

현대에 있어 그 중요도가 더해가고 있는 포장디자인에 대해서 공동및 개별아이템을 부여하고 이를 실제 연구 제작하고 서로 비교 발표해 봄으로서 포장디자인의 특성을 알고 현대산업사회가 요구하는 포장디자인 제작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2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의 기술과 디자인 이슈를 이해하고, 웹, 모바일 정보기기 등 다양한 첨단미디어 분야에서 구현되는 시각정보 디자인을 실습한다. 특히, UX/UI 디자인의 이론을 통해서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의미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높이는 학습을 진행하며,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스마트미디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게임디자인 어플리케이션 개발능력을 키운다.

시각커뮤니케이션2

정보화 사회에서 유통문화의 중심인 브랜드에 대해서 이론적 개념 확립과 실제 유명성실 브랜드 사례연구를 통해서 브랜드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알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이덴티티디자인2

C. I. P는 기업의 마케팅 지향적인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전략의 하나로 기업 이미지를 보다 특징적, 차별적이며 포괄적으로 기업문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2

서체를 통해 시선을 유도하고 인쇄물의 정보전달을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타이포그라피, 포토그라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편집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편집디자인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광고디자인2

상품과 서어비스의 판매촉진을 각종 매체를 통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광고제작의 방법과 기법을 연습한다.

포장디자인2

현대에 있어 그 중요도가 더해가고 있는 포장디자인에 대해서 공동및 개별아이템을 부여하고 이를 실제 연구 제작하고 서로 비교 발표해 봄으로서 포장디자인의 특성을 알고 현대산업사회가 요구하는 포장디자인 제작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디자인비지니스

디자인비지니스에 대한 개념과 기획력및 리서치,크라이언트 관리및 프리젠테이션기법 등을 통해 프로디자이너로서의 실무적응능력을 키운다.

에디토리얼디자인3

서체를 통해 시선을 유도하고 인쇄물의 정보전달을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타이포그라피, 포토그라피,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편집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편집디자인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 실험영상, 광고영상 등 다양한 영상관련 분야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실습을 통해서 체험하며, 특히 영상광고의 모니터링부터 스토리보드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TV 타이틀 디자인에 대해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탐색하도록 한다.

광고디자인3

상품과 서어비스의 판매촉진을 각종 매체를 통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광고제작의 방법과 기법을 연습한다.

시각개별연구1

개별 아이템을 선정하고 이를 각자 연구,제작,발표함으로서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 해결능력을 키운다.

포장디자인3

대량생산, 대량판매, 대량유통, 대량소비 시대의 새로운 매개체인 상품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포장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에 있어 그 중요도가 더해가고 있는 포장디자인에 대해서 공동아이템을 부여하고 이를 실제 연구 제작하고, 서로 비교 발표해 봄으로서 포장디자인의 특성을 알고 현대산업사회가 요구하는 포장디자인 제작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경영

디자인 매니지먼트를 위한 마케팅의 원리를 파악하고 디자인이 단순히 미적 추구만을 위한 작업이 아닌 경영전략의 한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도록 한다.특히 소비자의 라이프사이클,라이프스타일등의 분석을 통해 실질적 디자이너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시각개별연구2

개별 아이템을 선정하고 이를 각자 연구,제작,발표함으로서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 해결능력을 키운다.

시각프로젝트

디자인 산업의 특수성,다양성에 부응하여 개인적성과 앞으로의 진로 탐색과 관련되는 개인별 시각과제를 중심으로 조사,분석,디자인등 방법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프리젠테이션

디자인 조사분석을 토대로 나온 시각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클라이언트 설득능력을 키우며 프로 디자이너로서의 매너,용어사용,발표능력등을 배양시켜 전문적인 프로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