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년 교육과정

3D모델링기초

3D툴의 각 기능과 명령을 익히고 모델링과 셰이딩작업을 거쳐 배경과 오브젝트를 만드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2D컴퓨터그래픽

이미지편집에 있어 표준 소프트웨어인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등의 기초적인 활용방법을 익힌다. 메뉴의 구분과 기본적인 기능 등을 익히고, 스캔된 원고를 여러 방법으로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에 기초해 디지털 제작방법을 활용한 응용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초급만화1

만화의 기초 이론과 작화법을 실습한다.

초급애니메이션1

조형과 영상 및 애니메이션 기초이론, 실험애니메이션 제작을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Key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동작과 동작 사이의 타이밍을 이해하고, 기초 동화를 작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동화의 선이나 동작의 능숙한 작화 실력을 요구하는 것보다 늘리기(Stretch),찌그러뜨리기(Squash),동작의 경로,무게감을 느끼게 하는 능력, 예비동작, 후동작(Follow-through), 중첩동작(Overlapping Action),타이밍차트 작성 등을 포함한 레이아웃과 원화의 원리와 테크닉, 원화와 동화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드로잉1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제작과정에 필요한 드로잉기법 실습. 연필과 스케치북을 이용하여 인체는 물론 동물이나 자연풍경에 대한 드로잉을 실습한다. 가급적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물과 생물체를 드로잉 한다. 세부적 묘사를 통한 사실적 묘사력과 빠른 러프스케치를 통한 크로키를 병행하여 생물체의 특징 및 구조를 이해한 액션과 포즈를 잡아낼 수 있도록 실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미래설계및상담1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D캐릭터모델링

기초모델링 심화 단계로서 캐릭터 제작과 인체의 해부학 구조를 분석하여 캐릭터 와이어의 흐름을 대입시키고 근육과 지방의 형태를 반영하여 캐릭터의 특성을 강화시켜 자신들이 디자인한 캐릭터를 제작한다.

기초영상모션그래픽

영상제작 컴퓨터 프로그램들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위주로 영상 문법의 기초지식과 연계한 프로그램들을 다루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초급만화2

만화의 기초 이론과 작화법을 실습한다.

초급애니메이션2

조형과 영상 및 애니메이션 기초이론, 실험애니메이션 제작을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Key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동작과 동작 사이의 타이밍을 이해하고, 기초 동화를 작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동화의 선이나 동작의 능숙한 작화 실력을 요구하는 것보다 늘리기(Stretch),찌그러뜨리기(Squash),동작의 경로,무게감을 느끼게 하는 능력, 예비동작, 후동작(Follow-through), 중첩동작(Overlapping Action),타이밍차트 작성 등을 포함한 레이아웃과 원화의 원리와 테크닉, 원화와 동화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드로잉2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제작과정에 필요한 드로잉기법 실습. 연필과 스케치북을 이용하여 인체는 물론 동물이나 자연풍경에 대한 드로잉을 실습한다. 가급적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물과 생물체를 드로잉 한다. 세부적 묘사를 통한 사실적 묘사력과 빠른 러프스케치를 통한 크로키를 병행하여 생물체의 특징 및 구조를 이해한 액션과 포즈를 잡아낼 수 있도록 실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미래설계및상담2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만화.애니론과몽타쥬분석

만화의 역사, 애니메이션 영화론과 역사를 배우고 만화의 페이지 구성 혹은 애니메이션의 구성 편집 등을 분석한다.

만화기획.3D애니메이션기초

<만화기획> 출판만화 기획 <3D애니메이션기초> Pixar나 DreamWorks 등의 자연스럽고 긴장감 있는 애니메이션은 하드웨어들이 발전하고 여러 기술들이 개발됨으로써 가능했던 것도 있지만 각자 맡은 씬에 최선을 다하는 애니메이터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산물이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점은 그들 역시 우리와 같은 출발선인 '無'에서 시작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캐릭터를 숨 쉬게 하고 걷고 뛰게 하여본다. 가장기본적인 Bouncing Ball에서 시작하여 Blend Shape을 이용한 Facial과 Rigging을 거쳐 각자의 모노드라마를 완성하여 본다.

만화스토리작법.뉴미디어애니메이션

<만화스토리작법>기본적인 만화 관련 글쓰기나 독서가 너무 부족한 학생들에게 만화를 위한 스토리 구성 원리와 작법을 실습한다. 기초실기과정의 하나이면서 기획 이론 과정에도 중요한 과목으로 기획과정에서 나온 발상과 아이디어를 시각물로 만드는 작법단계 <뉴미디어애니메이션>여러 가지기법의 실험 영상들을 감상하고, 짧고 다양한 기법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등 정형화된 2D,3D 애니메이션이 아닌 자유로운 형식의 실험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제작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빛과상황별색채연구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제작 과정에 필요한 빛과 색채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공부하고, 빛의 변화에 따라 변화는 색채를 장면 혹은 상황별로 표현한다. 주제를 설정한 후 주제에 맞는 분위기 색을 연구하여, 색을 분해해보고 색 이미지보드를 제작한다. 몇 가지 창작 캐릭터와 배경그림을 이용하여 색 이미지 보드와 분위기가 맞는 색 지정을 하고 포스터물감이나 컴퓨터로 채색, 출력해 본다. 애니메이션 제작 시 컬러연출의 기본소양을 습득한다.

웹툰작법.애니제작작화연구

<웹툰작법>웹툰의 기초 기법과 클립스튜디오, 스케치업 등의 디지털 만화툴을 익힌다. <애니제작 작화연구>인물 동작연출 실무이론 및 작화실습. 자신이 직접 연기한 동작을 촬영하고 원.동화 라인테스트를 제작해 봄으로써 애니메이션에 실무제작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원화 및 동화 작법 및 동작연출 등을 실습한다.

드로잉3

인체 및 동물의 해부학을 공부하고 크로키를 통하여 다양한 동작을 연구하고 실습한다.손 발, 눈, 입 등 인체의 일부분과 동물의 특징을 연습한 후 기초 원근법과 하이앵글, 로우앵글, 정면, 옆면, 후면 등 인물과 동물의 움직임에 역점을 둔 크로키 실습을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미래설계및상담3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만화.애니감상과미장센분석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 작품을 감상하고 화면 속에 담긴 모든 조형적인 요소들, 기획의도, 작품의 줄거리 요약, 제작기법, 장르, 카메라 기법과 앵글, 특수 효과 처리, 배경미술, 색채, 시나리오, 자막 처리, 세트, 인물이나 사물, 조명, 의상, 배열, 구도, 동선, 카메라의 각도와 움직임, 연출 등 등 각 작품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완성까지의 과정을 분석해서, 창작 작품에 활용 한다

만화기획.3D애니모델링심화

<만화기획심화> 출판만화 기획심화과정 <3D애니모델링심화> 모델링의 디테일을 능률적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Zbrush는 점점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기존의 3D 툴의 서브적인 위치에서 이제 자체 모델링툴로 입지를 키워나가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모델러에게 필수요소가 된 Zbrush를 활용하여 캐릭터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Zbrush로 캐릭터 제작의 전 공정을 실습함으로써 Zbrush의 사용능력을 향상하고 해부학과 와이어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완성도 높은 캐릭터를 만들도록 한다.

만화콘티.뉴미디어애니메이션

<만화콘티> 만화스토리작법에서 제작된 스토리를 기본으로 만하원고를 위한 콘티를 실습한다. <뉴미디어애니메이션>여러 가지기법의 실험 영상들을 감상하고, 짧고 다양한 기법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등 정형화된 2D,3D 애니메이션이 아닌 자유로운 형식의 실험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제작한다.

웹툰연출.애니제작작화연구

<웹툰작법>웹툰의 기초 기법과 클립스튜디오, 스케치업 등의 디지털 만화툴을 익힌다. <애니제작 작화연구>인물 동작연출 실무이론 및 작화실습. 자신이 직접 연기한 동작을 촬영하고 원.동화 라인테스트를 제작해 봄으로써 애니메이션에 실무제작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원화 및 동화 작법 및 동작연출 등을 실습한다.

카메라앵글과배경컨셉설정

투시도 기법과 기본적인 도구 사용법 (백 붓, 묘사 붓-둥근 동양화 붓 사용, 에러브러시, 포스터 칼라 사용법)을 익힌다. 이미지 보드 만들기. 원근 투시도 그리기 연습, 연필로 스케치한 배경 설정집 만들기 등을 실습한다. 연필로 그린 배경 설정집을 이용해 레이아웃 용지에 캐릭터를 넣은 레이아웃을 그리고 다시 배경과 캐릭터를 분리해 켄트지에 배경을 제작한다. 배경이 없는 레이아웃을 가진 학생은 기존 작품의 레이아웃을 카피해서 캐릭터와 배경관계를 이해하고 포스터물감이나 수채화물감으로 배경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드로잉4

인체 해부학을 공부하고 인체 크로키를 통하여 다양한 동작을 연구하고 실습한다.손 발, 눈, 입 등 인체의 일부분의 움직임을 연습한 후 기초 원근법과 하이앵글, 로우앵글, 정면, 옆면, 후면 등 인체의 움직임에 역점을 둔 크로키 실습을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미래설계및상담4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극화실습.애니창작연구

<극화실습>극화제작단계에서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단편 원고를 만들어가도록 한다. 칸의 구성, 칸의 배치, 미장센 등 만화연출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학습하며, 직접 작품에 담아내도록 한다. <애니메이션창작연구>원작동화의 애니메이션 창작기획 / 영상미학과 영상연출론, 스토리와 일러스트가 우수한 동화책을 원작으로 선정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기획과정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만화.애니메이션의 교육론을 배우는 수업

만화편집.3D단편애니제작1

<만화편집1,2> 만화원고 편집 기법을 실습한다. <3D단편애니제작1,2> 마야의 기본적인 명령과 사용법을 익힌 사용자들이 보다 깊이 있는 몇 가지 툴들과 셰이더, 렌더러를 공부하여 세분화된 고급 명령들을 이해하고 각 메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scene을 구성하고 다양한 연출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퀄리티의 shot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워 궁극적으로 차별화된 애니메이션을 만들도록 한다.

스토리텔링

시나리오의 이론과 실습을 통한 시나리오 분석 및 작성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영상문법 및 애니메이션의 매체 및 장르에 따른 시나리오 특성과 스타일을 작품감상 및 예시 시나리오를 통해 익히고 시나리오 구조 및 작성방법의 기술은 기존의 작품연구 및 트리트먼트와 단편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습득한다.

웹툰창작.애니메틱스실습

<웹툰창작>웹툰을 창작하는 과정 <애니메틱스실습>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의 그림들을 실제 시간에 맞게 편집하여 영상화하는 실습으로, 먼저 간단한 시놉시스(어린이 동화 등)를 만들어 스토리보드를 제작한 다음 각 신(scene)의 배열과 시간 배정을 비롯하여 액션의 구도와 화면 움직임, 편집의 완급 등을 제시하여, 미리 시간과 느낌을 확인하고 연출자의 의도를 실무진에게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실습을 한다.

캐릭터개발드로잉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카툰 일러스트를 비롯해 동화책 등의 삽화나 구상하고 있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을 한다.

만화.애니메이션워크숍1

<극화1,2> 극화 졸업작품 최종단계로 컨펌, 피드백을 통해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애니프로젝트1,2>최종 단계로서 3D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시놉시스에서 부터 편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의 파이프 라인을 구성하고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파트간의 협동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flow를 경험하고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1과정은 제작과정의 초반부로 스토리 보강, 캐릭터 디자인및 모델링, 컬러 컨셉 등 프리 프로덕션과 릴 제작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2과정은 메인과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애니메이션 작업과 라이팅, 렌더링 합성 및 편집작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완성시킨다.

미래설계및상담5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극화심화.애니졸업작품기획

<극화심화>극화제작심화과정으로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단편 원고를 만들어가도록 한다. 칸의 구성, 칸의 배치, 미장센 등 만화연출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학습하며, 직접 작품에 담아내도록 한다. <애니메이션 졸업작품 기획>졸업작품 창작기획 - 캐릭터디자인으로 스토리텔링하기. 창작 만화애니메이션 졸업작품의 아이디어 발상부터 스토리텔링과 캐릭터디자인, 콘티, 타임시트 등 창작작품 기획과정

만화.애니교수학습방법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배우는 수업

만화편집.3D단편애니제작2

<만화편집1,2> 만화원고 편집 기법을 실습한다. <3D단편애니제작1,2> 마야의 기본적인 명령과 사용법을 익힌 사용자들이 보다 깊이 있는 몇 가지 툴들과 셰이더, 렌더러를 공부하여 세분화된 고급 명령들을 이해하고 각 메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scene을 구성하고 다양한 연출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퀄리티의 shot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워 궁극적으로 차별화된 애니메이션을 만들도록 한다.

웹툰창작.영상합성편집

<웹툰창작>웹툰을 창작하는 과정 <영상합성편집>포스트프로덕션을 위한 합성프로그램과 편집 프로그램의 심화과정으로 영상을 합성하고 편집한다. 경우에 따라 사운드를 입력할 수 있다.

졸업작품시나리오

졸업작품 및 공모전 출품에 사용될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단편형식의 짧은 시나리오의 개발모델을 정하여 팀별로 시나리오 공동 작업을 진행 한다. 작성 과정에서 예상관객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보완 한다. 만들어진 시나리오를 모아 공동 작품집을 제작한다.

캐릭터활용기획

1학기 동안 개발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각종 문화상품이나 벽화, 입체 캐릭터 등등 응용방안을 기획한다.

만화.애니메이션워크숍2

<극화1,2> 극화 졸업작품 최종단계로 컨펌, 피드백을 통해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애니프로젝트1,2>최종 단계로서 3D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시놉시스에서 부터 편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의 파이프 라인을 구성하고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파트간의 협동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flow를 경험하고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1과정은 제작과정의 초반부로 스토리 보강, 캐릭터 디자인및 모델링, 컬러 컨셉 등 프리 프로덕션과 릴 제작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2과정은 메인과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애니메이션 작업과 라이팅, 렌더링 합성 및 편집작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완성시킨다.

미래설계및상담6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극화피드백.영상사운드합성

<극화피드백>극화 졸업작품 최종단계로 컨펌, 피드백을 통해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영상사운드합성>애니메이션졸업작품에 필요한 사운드효과 및 배경음악을 개발 또는 선택하여 영상과 함께 합성, 최종 완성단계에 필요한 제반 작업을 실습한다.

만화.애니교육프로그램개발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다양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른다.

만화.애니프로젝트1

<극화1,2> 극화 졸업작품 최종단계로 컨펌, 피드백을 통해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애니프로젝트1,2>최종 단계로서 3D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시놉시스에서 부터 편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의 파이프 라인을 구성하고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파트간의 협동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flow를 경험하고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1과정은 제작과정의 초반부로 스토리 보강, 캐릭터 디자인및 모델링, 컬러 컨셉 등 프리 프로덕션과 릴 제작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2과정은 메인과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애니메이션 작업과 라이팅, 렌더링 합성 및 편집작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완성시킨다.

졸업작품워크샵1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기획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로 지원제도의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영화제 출품용 프로젝트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

포트폴리오제작

4년간의 과제물과 개인작업을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취업에 활용한다. 특강 및 포트폴리오제작, 전시디스플레이, 프리젠테이션, 작품출품요령 등을 실습 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미래설계및상담7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극화출판.포스트프로덕션

<극화출판>극화 졸업작품을 최종마무리하여 출판 제본하여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애니포스트프로덕션>애니메이션 졸업작품 최종 완성단계인 포스트프로덕션 과정. 엔딩크레딧까지 마무리 하여 애니메이션졸업작품을 완성한다.

만화.애니프로젝트2

<극화1,2> 극화 졸업작품 최종단계로 컨펌, 피드백을 통해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애니프로젝트1,2>최종 단계로서 3D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시놉시스에서 부터 편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의 파이프 라인을 구성하고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파트간의 협동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flow를 경험하고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1과정은 제작과정의 초반부로 스토리 보강, 캐릭터 디자인및 모델링, 컬러 컨셉 등 프리 프로덕션과 릴 제작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2과정은 메인과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애니메이션 작업과 라이팅, 렌더링 합성 및 편집작업을 통해 애니메이션을 완성시킨다.

졸업작품워크샵2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기획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로 지원제도의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영화제 출품용 프로젝트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

창의실무워크숍

졸업이후를 대비하여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점검 등 제반 준비를 하고 현장실무 혹은 창업 등 스스로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개발한다. 국내외에서 출판된 자기개발 등의 도서를 읽고 토론한다. 혹은 직능개발에 도움이 되는 영상을 통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이미 취업하여 실무를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선배 혹은 산업체 경영자등의 수시 초청특강을 통해 미래 설계와 직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미래설계및상담8

매 학기마다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습성과, 학교생활, 적성 및 진로 등에 대한 구체적, 체계적, 효율적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