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이미지와교육

이미지의 시·지각적 이해와 문화적 측면을 살펴보고 예비교사로서 미래의 교육현장에 적용할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에서의 이미지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이미지의 속성을 미학적, 사회학적, 교육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교수 활동에 시각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활동을 연습해 본다.

예비부모교육

모든 부모가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 교과는 배우자 선택, 임신, 피임, 출산 및 자녀 양육의 내용을 포함하여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지식 및 인성 발달을 다룬다.

1 학년 교육과정

컴퓨터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습득과 프로그램 언어의 구조나 문법을 알고, 그 문장들을 결합하여 자신이 풀고자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며, C언어의 특성 및 구조를 이해하고,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후 C컴파일러를 이용하여 번역하고 실행하며, 더 나아가서는 실무 프로그래밍을 작성하여 실무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홈페이지제작및웹디자인

HTML의 기초와 HTML과 웹에서 연동되는 CGI기법등을 강의하고, 웹페이지저작을 위한 플래시를 강의한다. 웹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할수 있는 형태들과 그래픽툴로 구현 가능한 다양한 효과들을 학습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의 생성과 응용을 위한 기본을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멀티미디어이해

본 강의는 멀티미디어분야의 기틀을 마련하는 기초과목으로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웹저작 등 멀티미디어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멀티미디어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실습을 통해 멀티미디어를 이해한다.

웹프로그래밍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게시판 프로그램을 연동하는 방법으로 ASP, PHP, JSP등의 웹프로그래밍언어를 DB(MsSQL, MySQL등)와 연동하여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고급웹프로그래밍

본 강의에서는 고급 웹페이지 제작을 위해 플래시 및 JAVA를 이용하는 웹 프로그래밍 전반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플래시의 개념과 이론을 실습을 통해 이해하고, JAVA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언어 문법과 핵심 패키지,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과 서버 프로그래밍 등을 배우게 된다.

멀티미디어제작기초

본 강의는 멀티미디어의 전반적인 시스템 환경을 익히고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한 타이틀 제작 및 각종 알고리즘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학습하고, 실제 구현해봄으로써 멀티미디어 이론에 대한 기획 및 디자인 구현능력을 배양한다.

알고리즘

컴퓨터구조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트리구조, 배열, 큐, 그래프 이론 등을 학습하고 비쥬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산학개론

컴퓨터의 기초과정으로 H/W, S/W의 구성과 원리의 기본개념 및 자료처리의 방법등 Computer system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적으로 학습하며, Language의 이해, Programming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정보통신윤리

정보윤리란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서, 단순히 정보통신기기를 다루는 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옳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하는 데 필요한 규범적인 기준 체계이다. 올바른 정보윤리를 습득하여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필요한 정보통신윤리이론에 대해 수업해보고, 강의 능력과 발표력 등을 배양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컴퓨터수업이해

장래에 컴퓨터 교사가 되기를 원하는 학생이나 컴퓨터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가르칠 내용을 어떻게 선정ㆍ조직하며, 평가할 것인가에 관한 논의와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논리회로

디지털 공학의 입문서로써 컴퓨터 구성의 기초로부터 확장된 컴퓨터 구성의 디지털 논리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다루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확고하게 제공하는데 있다. 따라서 모든 디지털 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논리회로의 이론적 설계 및 Simulation 방법론을 다룬다.

데이타구조

컴퓨터 기억장치내에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이한 자료의 기본개념과 표현방식 그리고 그에 따른 연산을 다룬다. 기본 자료구조로써 배열, 스택, 큐, 리스트, 트리와 그래프등을 공부한 후 이를 응용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방법과 구축된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분석하는 기법을 익힌다.

시스템프로그래밍

컴퓨터의 H/W구조와 특성, 이들을 사용자가 쉽게 다룰 수 있는 명령어들을 개관하고 컴퓨터시스템을 효율적이고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시스템 프로그램들(번역기, 마이크로프로세서, 로더, 운영체계 등)의 개념과 논리적 동작특성을 다룬다.

프로그래밍언어론

고급 컴퓨터 언어들의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과 자료구조, 순서제어, 모듈 및 자료제어, 기억장소할당, 부프로그램, 자료의 추상화, 예외처리, 병렬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등의 특징을 익혀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더욱 잘 이해하고 유용한 프로그램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시키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시스템분석및설계

정보화 시대에 발맞추어 점증되어 있는 다양하고 복잡한 소프트웨어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하여 그 신뢰성과 효율성에 중점을 둔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따르는 시스템 분석과 적절한 설계 기법을 배운다.

컴퓨터교과교육론

정보화 사회로 급속히 발전함과 동시에 컴퓨터 기술의 비약적 도약으로 우리의 교육환경에 컴퓨터의 이용도는 점점 가중되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의 활용은 컴퓨터교육에 커다란 전환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이상적인 지도와 연구를 위해 컴퓨터 교과교육학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도록 지도한다.

컴퓨터구조

논리회로의 원리와 설계방법을 기반으로 컴퓨터시스템의 입력, 출력, 기억, 연산, 제어장치에 관한 다양한 구성과 원리를 익히고 그 설계방법을 공부한다.

컴퓨터그래픽

Computer를 이용한 Graphic 이론을 학습하고 Graphic의 좌표변환 및 modeling 구성, 투영법 등의 기하학적 기법을 배양하여 도형, 문자 및 영상처리 등 CAD/CAM을 위한 응용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컴퓨터네트워크

근거리 통신망의 여러 기술들과 무선망, X.25망, ISDN, FDDI, DQDB, TCP/IP, ATM 등의 여러 프로토콜 및 기능을 이해하고 망 상호간의인터네트워킹기법, 라우팅과 스위치에 상용되는 여러 기술을 배운다. 데이터 통신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요구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데이타베이스

여러 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자료를 종합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 베이스 체계를 익힌다. 자료의 규모, 그 설계 이론과 구현 방법, 구조적 특성 비교, 정확성, 보안, 동시성 문제, 질의어 형식 및 기능을 익힌다.

데이타통신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참조 모델 7계층의 논리 구조 및 기능과 역할을 분석하고, 데이터 전송장비간의 물리적 전송매체에 대한 특성 및 표준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의 통신에러 검출 및 복구방법, 동기화방법, 다중접속방식 등 물리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들을 이해한다.

멀티미디어컨텐츠제작

멀티미디어 컨텐츠 이해, 컨텐츠 기획시 고려해야할 프로젝트 기획, 프로젝트 기획시 정해진 내용을 구성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컨텐츠 기획, 컨텐츠 전문가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제작과정과 제작팀, 제작시 필요한 시스템 및 프로그램 등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해 보도록 한다.

운영체제

컴퓨터의 조직과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운영체제의 기능 및 구조를 대해서 이해하고 운영체제를 실현하는 주요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교과교재및연구법

컴퓨터 교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용에 적합한 교수 설계 과정을 통하여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실행하여 학생들의 컴퓨터 교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나아가 컴퓨터 교수학습이론과 실제 등에 대해서 자세히 배운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중등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해당되는 다양한 업무내용을 배우고 익히는 교과목으로서 수업실무, 학급경영실무, 학생지도실무, 기타 교직과 관련된 실무 등이 포함된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컴퓨터수업실기

컴퓨터교육의 모든 분야를 세부적으로 검토, 분석?개발하여 이론과 실제를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지도력을 강화하는 기틀을 마련한다. 나아가 중고등학교에서 필요한 WBI와 ICT 활용교육의 현황과 방법에 대해서 습득한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개념으로써 추론, 문제의 기술, 탐색과 제어전략, 지식의 표현방법, 문제해결과 작용소 등을 익히고 그 응용시스템으로써 전문가 시스템을 다루며 범용 인공지능 언어인 LISP와 PROLOG에 대해 소개한다.

컴파일러구성론

컴파일러의 각 단계의 논리기능을 이해하고 상호관계를 고찰함으로서 효과적인 언어의 개발과 컴파일러 설계의 방안을 이해토록 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멀티미디어

세계적 흐름과 기술발전의 전망에 따라 '모바일' 영역과 '멀티미디어' 영역의 핵심기술을 통합적으로 설명하고 활용분야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측면과 콘텐츠 관점에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주로 다룬다.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가 널리 사용될수록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와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자연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과 기술 및 도구에 대한 관심과 연구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공학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유도하며,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리와 방법들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므로써 경험에 의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교과논리및논술

컴퓨터교과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을 탐구하고 다양한 사고를 통해 정확한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논술하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교육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그에 대한 바른 해결책을 제시하여 합리적인 사고와 개발 능력을 체득시킨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