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이미지와교육

이미지의 시·지각적 이해와 문화적 측면을 살펴보고 예비교사로서 미래의 교육현장에 적용할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에서의 이미지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이미지의 속성을 미학적, 사회학적, 교육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교수 활동에 시각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활동을 연습해 본다.

예비부모교육

모든 부모가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 교과는 배우자 선택, 임신, 피임, 출산 및 자녀 양육의 내용을 포함하여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지식 및 인성 발달을 다룬다.

1 학년 교육과정

영문학개론

영미문학의 일반적 전통, 특질, 문학 형식 등의 개관을 인식시키고 각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 및 큰 영향을 미친 작품을 통해 영문학의 특성을 이해시킨다.

영어문법

문법을 공부할 수 있는 기본개념의 이해와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전통문법의 이론을 중심으로 형태론과 통사론을 공부하여 문법의 전반적인 체계를 이해시킨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영어회화2

외국인 교수와의 직접 대화, 지도로 실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일상영어를 학습시킨다.

영어작문

국문 영역연습을 통해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에게 자기 의사를 조리 있게 발표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른다.

영어학개론

영어학 전 분야에 걸쳐서 개론 정도를 학습시킨다. 그리고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등을 소개하며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응용언어학 등도 공부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과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을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장애에 대한 특성 및 교수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장애 아동에 대해 이해하고, 통합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어회화1

외국인 교수와의 직접 대화, 지도로 실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일상영어를 학습시킨다.

영어회화3

영어회화의 가장 높은 수준으로 하위 수준에서 연마한 영어회화의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토론과 발표에 중점을 둔다.

영미소설교육론

영미의 소설중에 비교적 현대적인 정평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영문해석, 독해력은 물론 소설의 구조, 특성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영소설을 이해하는 기초를 닦는다.

영어독해

학생들은 이 과목에서 영어 읽기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전략을 배우고 연습하게 된다.

영어음성학

영어의 분절음이 발성기관을 통해 생성되는 방법을 조음음성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그들 분절음 및 초분절 요소들을 분류하고 기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정확한 발음의 발성과 식별을 위한 연습을 한다.

외국어교수학습이론

이 수업은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수에 적용되는 프로그램 구성, 교육과정과 언어학 전반을 다룬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영어회화4

영어회화의 가장 높은 수준으로 하위 수준에서 연마한 영어회화의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토론과 발표에 중점을 둔다.

영미문화

영미문화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추구해야 될것인 영국-미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영미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을 배우게되고, 역사적으로 영미문화권과 동시대의 한국문화권을 비교하면서 타 문화를 이해하게 도와줄것이다.

영미희곡교육론

대표적인 영미희곡의 작품들을 선정하여, 각 작품의 주제 및 공연기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영어교수법

영어교수법의 이론을 고찰해보고 학습지도안 작성 및 여러 가지 교편물을 이용하여 실제 수업을 실시한다. 임용고시에 대비하여 출제빈도가 높은 예상문제도 풀이를 통하여 집중 지도한다.

영어음운론

영어의 음운연구에 기초가 되는 음성학적 요소들을 개관하고, 생성문법에 입각하여 변별자질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리를 분류.기술하고 제반 음운현상들을 분석해 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영어프레젠테이션1

이 수업에서 학생들이 제2언어를 습득하고 그 제2언어를 활용하여 대중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능숙하게 표현하는데에 중점을 둔다.(1단계)

영어교과교육론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언어교수와 학습의 본질을 이해하고 인지적, 정의적,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학을 고찰한다.

영어교과교재및연구법

이 과목은 영어교과에서 다루는 중?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등을 연구하여 지도계획을 세우고 실제지도 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어교과논리및논술

이 수업은 영어를 가르치는데 관계된 다양한 쓰기 기술을 개발하고 학생들은 다양한 형태의 쓰기활동에 참여한다.

영어변형문법

여기서 우리는 구구조 규칙과 변형규칙을 공부하며 특히 변형에 대한 제약, 격, 여과 그리고 결속 이론을 공부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영어프레젠테이션2

이 수업에서 학생들이 제2언어를 습득하고 그 제2언어를 활용하여 대중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능숙하게 표현하는데에 중점을 둔다.(2단계)

영미문학사

17세기부터 현대에 이르는 영미문학의 역사적 배경 및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각 장르별로 연구한다.

영어기능지도

외국어교수학습이론에서 학습한 원리와 함께 언어기능지도의 원리를 학습하고 각 기능별 지도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영어원어수업연습

강의 목표) 1. 영어교사로서 미래의 학생들에게 원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과 전략을 실재 수업 구현을 통해 습득한다. 2. 이를 통하여 수강 학생자신의 원어 사용 능력도 신장시킨다. 강의 내용) 1. 원어 수업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TEE 중심 교수법을 습득한다. 2. 1시간 분량의 수업을 개별적으로 원어로 진행해 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수업 실기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모한다. 3. 수업 후 동료 및 교수자 피드백을 통하여 각자의 수업상의 약점을 보완한다.

영어통사론

영어 통사론 강의를 통해서 익힌 Chomsky의 표준이론, 확대표준이론, 그리고 수정확대 표준이론을 바탕으로 통사론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주어진 자료의 구문을 분석하고 새로운 이론을 공부하게 된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중등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해당되는 다양한 업무내용을 배우고 익히는 교과목으로서 수업실무, 학급경영실무, 학생지도실무, 기타 교직과 관련된 실무 등이 포함된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영미시교육론

현대 영미시의 대표작을 중심으로 각 시대의 중요한 시적 경향을 연구한다.

영어교육과정

이 강의의 목적은 영어과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사항을 학습함으로써 장차 영어교사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강좌는 영어학습과 교수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언어습득의 원리와 학습원리를 살펴보고 학습자의 개인적 요인과 학습자언어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언어교실에서의 언어의 특성과 언어학습에 관한 기존의 이론을 재고해보는 과정을 포함한다.

영어의미론

우리가 말을 할 때 전달되는 의미에 관해서 알아본다. 의미론에서는 단어의 의미, 문장의 의미, 그리고 그들의 관계를 알아보며 모호성, 동의성, 반의어 모순 및 함의관계를 알아본다. 또한 의미의 본질을 알기위해 실제 세계와 인간의 마음과 의미와의 관련성도 고찰하게 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어학연습

영어를 전공하는 대학생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영어학의 전반적 이론을 학습한다.음성학,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등에 관련한 언어학적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각 연구 분야의 일반적 개념을 이해하며,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대비하여 다양한 영어학 이론이 영어의 다양한 예에 어떻게 응용되어 설명될 수 있는지 분석 및 학습한다. 또한 그런 이론들이 의사소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영미문학특강

본 교과목은 영어문학의 심화과정으로서 소설, 시, 희곡 등 영미문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임용시험문제 유형에 맞추어 종합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이다.

영어수업실기

이 과목은 영어수업의 기초를 수강한 학생들이 실제로 영어수업을 실행함으로서 교사로서의 준비를 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모든 학생들은 자신의 수업을 계획하여 실행하고 동료의 수업을 참관하여 평가하여 토론함으로서 수업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영어평가방법론

영어평가방법론 수업의 목표는 어린 제2언어 학습자들에 대한 평가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는데 있고, 연구와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스킬의 관계에 대해서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넓은부분에서 시험과 평가의 차이를학습하게 되고, 이러한 시험과 평과를 어떠한 기준으로 측정할것인가, 측정결과를 어떻게 해석할것인가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