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이미지와교육

이미지의 시·지각적 이해와 문화적 측면을 살펴보고 예비교사로서 미래의 교육현장에 적용할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에서의 이미지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이미지의 속성을 미학적, 사회학적, 교육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교수 활동에 시각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활동을 연습해 본다.

예비부모교육

모든 부모가 좋은 부모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 교과는 배우자 선택, 임신, 피임, 출산 및 자녀 양육의 내용을 포함하여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지식 및 인성 발달을 다룬다.

1 학년 교육과정

아동건강교육

생후 8세까지의 아동의 성장과 운동 근육발달,영양과 건강상태가 태아,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영아와 유아의 영양과 급식,좋은 식사습관의 발달,유전적 질환,유아질병의 예방

영유아발달과교육

유아기 어린이의 발달특성은 어떠하며 이러한 발달이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또 발달 특성에 근거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은 무엇인지를 살펴 유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유아교육론

전공의 기초로서 유아교육의 이념및 목표,필요성,역사,교육내용,문제점등 유아교육 전반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유아안전교육

본 과목은 유아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예비유아교사로서 알아야 할 안전과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고, 안전한 행동에 요구되는 기술을 익혀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유아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돕고, 나아가 안전한 교육 환경 구축에 있어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을 익히고자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와 권리의 역사적 또는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문제와 그와 관련된 아동복지의 법률적, 행정적 정책의 내용과 범위를 모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복지와 연계된 가정의 기능을 학습하며 학교, 사회와 같은 환경을 아동복지와 관련하여 이해한다.

아동생활지도

아동의 행동문제들을 예방하고 안전하게 하며,공격성을 최소화 할 뿐만아니라 향후 사회참여에 대한 토대가 되도록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발달을 돕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기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과목이다.

유아놀이지도

유아기의 생활, 학습은 놀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놀이는 최적의 유아 교육방법이다. 이 강의에서는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그 실제 지도방안을 탐구한다.

유아음악교육

유아의 음악적 발달 이론을 고찰해 보고,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내용 및 현장에서의 실제 활동 지도법을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과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을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장애에 대한 특성 및 교수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장애 아동에 대해 이해하고, 통합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유아교육 관련 이론들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 발달 및 논술 기법을 익힌다. 이는 특히 임용고시를 위한 준비 과정이 될 것이다.

유아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사회가 기대하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인생의 첫 단계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으로써 특히 아ㅠ아기 발달 특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적 노력을 기울인다는데 의미가 있다.

유아미술교육

유아교사가 될 학생들이 유아에게 미술활동이 중요한 이유, 유아의 그림 발달단계,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적절한 미술교수법에 대한 지식, 기술을 쌓을 뿐 아니라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유아수학교육

유아의 인지발달단계와 수개념 발달단계를 알고 유아-이 수리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킬수 있는 유아수지도 목표설정및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아동상담(론)

상담이란 무엇이며 상담의 이론과 대화방법 카운슬러의 태도나 역할 내담자와 카운슬러와 관계형성등 효과적인 상담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한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기 과학학습의 과정과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과학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강의 및 다양한 워크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동작교육

유아들이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과 함께 기초적인 동작을 습득하고, 자신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아기 동작 활동의 구성과 지도에 대해서 학습한다.

유아언어교육

언어교육은 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사고와 느낌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특히 유아기는 언어를 습득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에 있다. 이 과목을 통해 유아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의 방향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이에 기초한 효율적인 언어교육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기악1

본 과목은 수업 지도 시 필요한 악기, 특히 우클렐레 연주법을 익히고 직접 연주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부모교육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살펴보고 올바른 방향을 지시하여 부모로서 지녀야 할 올바른 자녀교육관을 기르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교육 운영방법을 익힌다.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다양한 장르를 배우고 아동발달에 적합한 아동문학 작품의 선정,아동교육과정에서 아동문학의 활용방법,아동문학의 제시방법,선택요령및 구연동화,담화자료의 제작등을 학습한다.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의 각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여러 교과들의 내용과 특징적인 교수 방법들을 다루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교재교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재료에 대한 정보 습득 및 제작 시의 유의점을 익히고, 실제 교구를 제작해 보며, 그 활용 방법을 터득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유아 발달을 지원하는 교재교구에 대해 연구한다.

기악2

어린이들의 노래, 율동적인 표현, 음악적 반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훈련을 목표로 하여 이론 및 반주법 학습에 필요한 각종 악기를 다루는 실습을 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사가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전개,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도움이 되는 이론적 배경과 구체적인 계획및 지도방법,활동실제를 학습한다.

유아관찰및실습

유아행동을 심도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의 각 발달 영역별로 무엇을 관찰해야 할지 그 관찰내용이 어떤 정보를 제공해 주는지 관찰 방법과 관찰 내용을 다룬다.또한 현장학습을 통하여 유아교육 기관의 신설,설비,교구,교재등에 대한 바람직한 환경구성 연구와 영역별 지도방법등을 탐색하여 유아교육 기관에서 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유아사회교육

어린이들이 생각하고 있는 사회적 개념들과 그들이 갖는 사회적 관계의 특성들을 구체적으로 알아 유아의건전한 자아 발달, 가치관 및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을 학습한다.

유아영어교육1

세계화 시대에 따른 유아교육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영어교육의 내용 및 교수방법의 기초 능력을 기른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산학협력교육1

본 과목은 산학협력활동을 통해 유치원 현장과 대학이 상호협력하여 수업전문성 향상 뿐 아니라 향후 자신의 취업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직실무

중등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에게 해당되는 다양한 업무내용을 배우고 익히는 교과목으로서 수업실무, 학급경영실무, 학생지도실무, 기타 교직과 관련된 실무 등이 포함된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전통음악2

어린이들에게 우리 음악인 국악의 장단과 가락의 노래와 율동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보육실습

본 과목은 학생들이 보육 실습 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익히고자 한자. 먼저 보육 실습 시 교육자의 역할, 보호자의 역할 등을 잘 이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학생들이 실습 시 교사의 태도와 마음가짐에 대한 학습을 통해 성공적인 보육실습을 경험하고자 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아의 발달특징에 기초한 각종 프로그램을 익히고 그의 따른 평가를 통하여 어린이집의 교육내용,시설,영양관리등에 관한 질 높은 내용의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산학협력교육2

본 과목은 산학협력활동을 통해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자질을 개발하고, 자신의 취업지 선정에 도움이 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사론

유아교사로서의 품성과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교직관 및 전문성을 기르기 위하여 교사의 역할에 대한 리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유아교육연구법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의 그 적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아교육과정에 따른 여러 활동영역의 활동교육자료, 교수매체, 교과운영시간 등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지도방법과 실제 수업에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문제와 해결 방안을 토의한다.

정신건강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지도로 다양한 심리검사와 행동수정기법을 배우므로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효과적인 적용에 도움을 주도록 학습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