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년 교육과정

관현악1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시창.청음1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현악워크샵1

개인별 발표나 공개 지도ㆍ합주 등의 형태로 수업하며, 개인 발표에 대한 토의와 평가를 통하여 세련된 전공실기의 향상을 도모하고, 합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풍부한 음악성을 길러준다.

현악합주1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화성학1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1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관현악2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시창.청음2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실내악1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현악워크샵2

개인별 발표나 공개 지도ㆍ합주 등의 형태로 수업하며, 개인 발표에 대한 토의와 평가를 통하여 세련된 전공실기의 향상을 도모하고, 합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풍부한 음악성을 길러준다.

현악합주2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화성학2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2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부전공실기1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관현악3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실내악2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론1

16C 이후 교회음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성경속에서 나오는 역사적인 사건과 이야기를 음악으로 엮은 것을 상세히 분석하고 해석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현악합주3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화성학3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3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부전공실기2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관현악4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실내악3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론2

악기의 구조적 기능, 성능, 역할은 물론 악기문헌, 보관법 그리고 악기에 관한 문화요소 등 여러 가지 악기의 특성에 관해 연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음향학, 구조상의 기계 공학적 연구, 음악학, 민족음악학 Ethnomusicology등 음악학적으로 접근한다.

음악교육론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현악합주4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화성학4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4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부전공실기3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16세기대위법

선법을 바탕으로 하는 서양의 16세기 다성음악의 양식을 이해하고 실제로 그것을 쓰는 기술을 습득하여 조성음악적인 사고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서양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목이다.

관현악5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실내악4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1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1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지휘법1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창의적방법을통한음악교수법

교수법의 근간이 되는 학습 기본 원리를 살펴보고 창의적인 방법을 통한 접근법을 살펴본다.

현악합주5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전공실기5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부전공실기4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18세기대위법

주로 바하의 음악에 나타나는 여러 대위법적 양상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습득하여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여러 종류의 대위법적 악곡들을 실제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관현악6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실내악5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2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음악교육교재.교구개발및활용

본 교과는 학습자의 음악 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재와 교구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현재 활용되고 있는 교재와 교구 및 교육 자료들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실제로 활용해 보도록 한다. 더불어 각 음악교육 교재와 교구에 따른 적절한 지도 및 활용법을 학습하고 창의적으로 새로운 교재와 교구도 개발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을 형성하도록 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2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지휘법2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현악합주6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전공실기6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관현악7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관현악문헌1

각 시대별의 관현악문헌을 통하여 관현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탐구하고, 관현악 작품들을 시대와 작곡가별로 연구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연주방향을 인지하게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

실내악6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3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음악감상및비평

음악 감상 및 비평은 문화예술교육사2급 교과로써 문화예술사가 음악 감상과 비평 방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시대별, 작곡가 별, 장르별로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 요소 별 감상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효과적인 음악 감상에 따른 비평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의이해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이해는 통합 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음악교육과 관련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통합 교육과 통합 예술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과 용어, 개념을 살펴보고,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보고, 통합 예술교육의 제 원리를 활용하여 음악과 미술, 연극, 등의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여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봄으로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적용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현악합주7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형식과분석1

다양한 음악형식을 유형별, 시대별로 연구하며 각 시대의 작품들이 화성, 리듬, 선율진행, 특수기법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음악의 각 요소에 대한 상호관계를 구체화시키고 과거의 형식과 현재의 경향을 실제 연주와 기존의 연주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전공실기7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관현악8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관현악문헌2

각 시대별의 관현악문헌을 통하여 관현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탐구하고, 관현악 작품들을 시대와 작곡가별로 연구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연주방향을 인지하게 한다.

실내악7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4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현악합주8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형식과분석2

다양한 음악형식을 유형별, 시대별로 연구하며 각 시대의 작품들이 화성, 리듬, 선율진행, 특수기법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음악의 각 요소에 대한 상호관계를 구체화시키고 과거의 형식과 현재의 경향을 실제 연주와 기존의 연주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전공실기8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