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년 교육과정

피아노초견실습1

작품을 처음으로 접하여 연주해야만 할 경우, 즉석에서 악보를 읽고, 가능한 정확히 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화성과 박자의 흐름을 파악하며 그 부분의 사운드와 의미를 파악 할 수 있게 이해를 돕는다. 각 시대·장르별로 다양한 작품들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실습·훈련한다.

시창.청음1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합창1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화성학1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1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피아노초견실습2

작품을 처음으로 접하여 연주해야만 할 경우, 즉석에서 악보를 읽고, 가능한 정확히 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화성과 박자의 흐름을 파악하며 그 부분의 사운드와 의미를 파악 할 수 있게 이해를 돕는다. 각 시대·장르별로 다양한 작품들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실습·훈련한다.

시창.청음2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합창2

각각 다른 4개의 성부가 모여 블렌딩을 구성하는 방법을 훈련

화성학2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2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연주.발표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부전공실기1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솔리스트의이해3

이상적인 앙상블연주를 이루어 내기 위해 거쳐야 할 부분 중에 하나로서, 반주음악의 파트너이자 솔리스트의 어려움과 영역을 잘 이해하기 위해 솔리스트들의 어려움 및 솔로악기에 대한 연구를 한다.

피아노초견실습3

작품을 처음으로 접하여 연주해야만 할 경우, 즉석에서 악보를 읽고, 가능한 정확히 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화성과 박자의 흐름을 파악하며 그 부분의 사운드와 의미를 파악 할 수 있게 이해를 돕는다. 각 시대·장르별로 다양한 작품들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실습·훈련한다.

CCM반주

현재 많이 불리어지곡 있는 CCM의 반주부분을 기본적인 화성과 더불어, 각 음악에 적합한 반주 패턴을 연주하는 법을 익힌다.

목원의오후withPianoStory1

목원의 오후 with Piano Story 수업은 학생들의 전공악기인 피아노에 관련된 내용의 옴니버스식 강좌이다. 강의명 ‘목원’의 또 다른 뜻은 목요일 오후 한 시를 의미하며, 목원대학교 콘서트홀에서 모든 목원대 구성원을 위한 열린 수업의 형태로 진행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반주테크닉3

솔리스트와 피아노 반주가 함께 연주 될 때 알아야 할 점들을 연구하여,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통하여 이상적인 앙상블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매 강좌는 폭 넓은 레터토리를 확보하기 위해 기악소품반주, 모차르트 현악기 소나타반주, 베토벤 기악소나타반주, 낭만 및 현대 기악작품반주, 다양한 언어의 예술가곡반주등을 포함하여 앙상블 피아니스트로서의 연주능력를 확장한다.

음악사1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피아노앙상블1

피아노 앙상블 수업은 한 대 혹은 두 대의 피아노에서 여러 명의 피아니스트가 같이 연주 할 수 있는 과제곡을 가지고 그룹레슨의 형식으로 실기수업을 진행한다. Piano Solo 작품에서는 다룰 수 없는 다른 연주자와의 조화와 균형에 대하여 공부하고, 학기말 무대연주의 체험을 통하여 앙상블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3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부전공실기2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피아노초견실습4

작품을 처음으로 접하여 연주해야만 할 경우, 즉석에서 악보를 읽고, 가능한 정확히 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화성과 박자의 흐름을 파악하며 그 부분의 사운드와 의미를 파악 할 수 있게 이해를 돕는다. 각 시대·장르별로 다양한 작품들을 가지고 단계적으로 실습·훈련한다.

목원의오후withPianoStory2

목원의 오후 with Piano Story 수업은 학생들의 전공악기인 피아노에 관련된 내용의 옴니버스식 강좌이다. 강의명 ‘목원’의 또 다른 뜻은 목요일 오후 한 시를 의미하며, 목원대학교 콘서트홀에서 모든 목원대 구성원을 위한 열린 수업의 형태로 진행한다.

반주테크닉4

솔리스트와 피아노 반주가 함께 연주 될 때 알아야 할 점들을 연구하여,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통하여 이상적인 앙상블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매 강좌는 폭 넓은 레터토리를 확보하기 위해 기악소품반주, 모차르트 현악기 소나타반주, 베토벤 기악소나타반주, 낭만 및 현대 기악작품반주, 다양한 언어의 예술가곡반주등을 포함하여 앙상블 피아니스트로서의 연주능력를 확장한다.

예술가곡연주법1

다양한 언어의 예술가곡 및 오페라 아리아를 실제로 연구 발표하고, 성악과 피아노의 이상적인 앙상블을 이루기 위한 파트너쉽과 리허설 테크닉 및 코칭 테크닉을 익힌다.

음악교육론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피아노문헌2

본 강의는 나라별, 시대별로 특징 있게 발전해 온 피아노의 역사, 그리고 이에 따라 작곡되어진 피아노 음악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토대로 연주에 알맞은 연주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피아노앙상블2

피아노 앙상블 수업은 한 대 혹은 두 대의 피아노에서 여러 명의 피아니스트가 같이 연주 할 수 있는 과제곡을 가지고 그룹레슨의 형식으로 실기수업을 진행한다. Piano Solo 작품에서는 다룰 수 없는 다른 연주자와의 조화와 균형에 대하여 공부하고, 학기말 무대연주의 체험을 통하여 앙상블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실기4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부전공실기3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반주법세미나1

반주 실전에 필요한 다양한 레파토리를 선별하여 토론과 이론을 통해 공부한다.

반주테크닉5

솔리스트와 피아노 반주가 함께 연주 될 때 알아야 할 점들을 연구하여,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통하여 이상적인 앙상블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매 강좌는 폭 넓은 레터토리를 확보하기 위해 기악소품반주, 모차르트 현악기 소나타반주, 베토벤 기악소나타반주, 낭만 및 현대 기악작품반주, 다양한 언어의 예술가곡반주등을 포함하여 앙상블 피아니스트로서의 연주능력를 확장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피아노교수법1

피아노 페다고그로서 학습과 교습에 필요한 <연주 및 해석 능력>과 지도자적 자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수법/교재의 발달 과정 개관, 각 교재들의 조사 및 비교연구 그리고 학생이 선택한 교재의 실제 실습을 통한 접근법을 모색하고 음악적 양식 해석이나 피아노 테크닉에 관한 강의, 토의 및 실습을 포함한다. 나아가서는 봉사하는 신앙인으로서의 "큰 피아니스트/페다고그"로 자라나도록 지도한다.

피아노문헌1

본 강의는 나라별, 시대별로 특징 있게 발전해 온 피아노의 역사, 그리고 이에 따라 작곡되어진 피아노 음악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토대로 연주에 알맞은 연주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합창반주법

다양한 편성의 합창단의 주요 레퍼토리를 다루어 합창단에서 피아노 반주자의 역할 및 지휘자 및 합창단과의 리허설 테크닉을 익힌다.

전공실기5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부전공실기4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반주법세미나2

반주 실전에 필요한 다양한 레파토리를 선별하여 토론과 이론을 통해 공부한다.

반주테크닉6

솔리스트와 피아노 반주가 함께 연주 될 때 알아야 할 점들을 연구하여,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통하여 이상적인 앙상블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매 강좌는 폭 넓은 레터토리를 확보하기 위해 기악소품반주, 모차르트 현악기 소나타반주, 베토벤 기악소나타반주, 낭만 및 현대 기악작품반주, 다양한 언어의 예술가곡반주등을 포함하여 앙상블 피아니스트로서의 연주능력를 확장한다.

오페라반주법

다양한 영역이 모여이루어지는 오페라 공연에서 피아노 반주자의 역할 및 오페라의 주요 작품을 연구하고, 오케스트라와 성악음악의 조화를 피아노로 이루어낼 수 있도록 연구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피아노교수법2

피아노 페다고그로서 학습과 교습에 필요한 <연주 및 해석 능력>과 지도자적 자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수법/교재의 발달 과정 개관, 각 교재들의 조사 및 비교연구 그리고 학생이 선택한 교재의 실제 실습을 통한 접근법을 모색하고 음악적 양식 해석이나 피아노 테크닉에 관한 강의, 토의 및 실습을 포함한다. 나아가서는 봉사하는 신앙인으로서의 "큰 피아니스트/페다고그"로 자라나도록 지도한다.

전공실기6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그룹지도교수법1

유아영어피아노지도자 자격증 과정인 "퍼스트 어드벤쳐 PA지도사 2급" 자격증 대비 세부교육과정으로 유아음악 교육원론 및 음악성 개발 음악 활동법과 유아 피아노 테크닉 지도법 및 유아클래스 운영법,학부모 상담, 그룹레슨법 등을 교육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

반주테크닉7

솔리스트와 피아노 반주가 함께 연주 될 때 알아야 할 점들을 연구하여,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통하여 이상적인 앙상블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매 강좌는 폭 넓은 레터토리를 확보하기 위해 기악소품반주, 모차르트 현악기 소나타반주, 베토벤 기악소나타반주, 낭만 및 현대 기악작품반주, 다양한 언어의 예술가곡반주등을 포함하여 앙상블 피아니스트로서의 연주능력를 확장한다.

예술경영1

다양한 예술경영 사례를 분석해보고, 취업에 필요한 문서자료들(자기소개서, 계획서)을 작성해봄으로써 진로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음악감상및비평

음악 감상 및 비평은 문화예술교육사2급 교과로써 문화예술사가 음악 감상과 비평 방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시대별, 작곡가 별, 장르별로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 요소 별 감상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효과적인 음악 감상에 따른 비평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음악치료법1

옛부터 "좋은 음악은 좋은 사람을, 나쁜(거친) 음악은 나쁜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이 전해 오고 있다. 20세기에는 환자들을 정신적으로 혹은 심리학적으로 치료한다고 하는데 이보다 더 나아가 우리는 환자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듣게 함으로서 병을 치료하자는데 목적이 있다.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의이해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이해는 통합 예술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음악교육과 관련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통합 교육과 통합 예술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과 용어, 개념을 살펴보고,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보고, 통합 예술교육의 제 원리를 활용하여 음악과 미술, 연극, 등의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여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봄으로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적용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페다고지실습1

유아에서부터 음악 전공자에 이르기까지 개은 혹은 그룹으로 지도하는 실습시간을 가진다. 학생들이 자신의 지도과정을 동영상에 담아 분석해보고, 문제점과 개선점을 학습한다.

전공실기7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룹지도교수법2

유아영어피아노지도자 자격증 과정인 "퍼스트 어드벤쳐 PA지도사 2급" 자격증 대비 세부교육과정으로 유아음악 교육원론 및 음악성 개발 음악 활동법과 유아 피아노 테크닉 지도법 및 유아클래스 운영법,학부모 상담, 그룹레슨법 등을 교육한다.

예술경영2

다양한 예술경영 사례를 분석해보고, 취업에 필요한 문서자료들(자기소개서, 계획서)을 작성해봄으로써 진로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음악치료법2

옛부터 "좋은 음악은 좋은 사람을, 나쁜(거친) 음악은 나쁜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이 전해 오고 있다. 20세기에는 환자들을 정신적으로 혹은 심리학적으로 치료한다고 하는데 이보다 더 나아가 우리는 환자들에게 아름다운 음악을 듣게 함으로서 병을 치료하자는데 목적이 있다.

페다고지실습2

이 시간에는 국내외에서 피아노 렛슨을 하는데 필요한 교제를 단계별로 검토 해 보고 작품의 내용과 울림의 의미를 분석 해보며 토론 합니다. 실제 렛슨을 직접 실습 해 봅니다.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인원의 제한이 있다. 출석이 20%이므로 결석이나 지각은 성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읍니다.

전공실기8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