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년 교육과정

행정과사회1

민주사회의 행정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투입을 중요시 한다. 따라서 시민사회와 행정의 관계설정의 이해를 돕게한다.

행정학개론1

행정학 전반에 걸친 주요 주제들 즉, 행정학의 기초이론, 조직, 정책, 인사, 재무 등의 종합적인 기본개념을 개괄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행정과사회2

민주사회의 행정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투입을 중요시 한다. 따라서 시민사회와 행정의 관계설정의 이해를 돕게한다.

행정학개론2

행정학 전반에 걸친 주요 주제들 즉, 행정학의 기초이론, 조직, 정책, 인사, 재무 등의 종합적인 기본개념을 개괄적으로 이해시키고자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인간관계와의사소통

인간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고 둘 이상이 모여 사회를 이루어 나가면서 삶을 유지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즉 인간은 관계성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은 어떤 관계성을 유지하면서 살아가고 있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고도 볼 수 있다. 본 과목은 인간이 사회를 이루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의사소통이라는 전제에 입각하고 있다.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보다 바람직한 관계성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주로 다룬다. 첫째, 자기이해와 타인이해를 통해 인간관계의 본질을 보다 깊이 이해한다. 둘째,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관계 패턴을 연구한다. 셋째, 의사소통의 개념과 의사소통의 종류 및 의사소통의 유형 등을 탐색해 본다. 넷째, 치료적 대화 유형으로서의 경청, 공감, 반영, 탐색 및 직면 등의 기법을 탐구하고 실습해 본다

인사행정론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대인사행정의 실제 및 기본적 이론을 고찰하고, 행정관리활동에 있어 필수적인 유능한인적 자원의 확보와 그들의 능력발전, 그리고 근무의욕 등 인력의 동원과 그 관리에 관한 전과정의 원리를 폭넓게 이해하도록 한다.

정치학개론

학생들에게 공공행정의 기초를 이루는 민주주의 제도에 관련된 정치의 이론과 제도들을 학습한다.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은 기본적으로 조직과 그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인간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학문이다. 이를 위해 우선 조직 내 개인과 집단에 관련된 주제들을 주로 다루며 동기(채용, 교육, 평가, 보상), 직무설계, 직무개조, 집단행동 등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와 아울러 이러한 인간행동의 조건으로서 조직 구조, 과정(의사소통, 의사결정), 리더십 및 조직 개발 등과의 관계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배우게 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법의이해

행정에 영향을 주는 법과 제도를 이해하고 행정현상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법과 제도에 학술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기본적 이해와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공공부문이 행정에 영향을 주는 공법에 대해 전반적 소개와 개별법에 대한 심층 학습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강의한다.

재무행정론

민간부문의 회계와 차별성을 갖는 공공부문의 회계에 관련된 이론과 기법들을 익히며 아울러 국가회계의 틀을 이루는 예산의 개념, 예산의 과정, 예산결정의 합리화를 위한 이론과 기법, 예산제도의 개혁 등 정부 관료제가 직면한 예산과정에서 나타나는 근본적인 문제와 해결방안을 고찰한다.

정책학원론

정책의 의제형성, 정책의 작성, 정책의 결정, 정책의 집행 및 정책평가 등에 관한 체계적인 최신 이론들을 공부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분석을 겸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지방행정론

지방자치의 개념, 지방자치단체의 조직 및 관리, 정부간 관계, 공공서비스의 전달, 지방재정, 조직 및 관리, 정부간 관계, 공공서비스의 전달, 지방재정, 지역개발 등 지방행정의 주요 이슈들을 폭넓게 소개하고, 특히 지방자치제에 관한 이론적 이론의 고찰과 아울러 지방과 중앙정부와의 관계의 동태적 측면을 과제로 한다. 지방행정의 실천적 과제에 중점을 두면서 선진국과 대비 고찰한다.

행정조사방법론

행정조사방법론은 행정현상의 연구에 있어서 경험적 조사설계의 원리와 분석방법을 연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주요 방법들을 학습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경험적 연구의 수행능력과 연구문헌의 해독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수업의 주요한 목적이 있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공공부문의성과관리

공공부문에서 성과관리가 강조되는 것은 단순히 법규정이나 조직규범으로 정한 목적달성에서 나아가 조직 활동의 주요 고객이라 할 수 있는 기관장이나 고객인 시민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결과를 내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이를 위하여 조직의 전략적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을 구상하고, 나아가 점검 평가하는 종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게 된다.

지방자치론

지방화시대에서의 지방자치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과 이의 실현에 필요한 지방자치의 구조, 인력, 재정적 측면을 검토하고, 21세기 지방자치 질서의 핵심축으로 기능하게 될 주민의 지위와 권한, 직접참정제도, 새로운 역할 모형 등을 강구한다.

한국정부론

한국정부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주제들 - 정부형태와 변화, 행정부와 입법부간 관계, 근대화, 정치문화, 시민사회, 정당 등 제 이익집단, 선거와 투표행위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행정과법1

행정과 법은 행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설정법을 기초로 하여 법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데 나타나는 현상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행정조직론

행정조직과 환경과의 관계를 검토하여 변동하는 환경속에서 조직이 생존하기 위한 행정조직 내부의 관리문제를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조직내부의 관리문제에서도 조직의 사회학적 기초와 심리학적 기초를 이해시키며, 조직과 조직 속의 개인의 관계를 파악시켜 조직의 관리 능력을 배양시킨다.

형사정책과법1

공무원 시험에 유용하도록 형사정책이론을 학습한다.

공공서비스론

오늘날 시민참여의 확대, 공익의 다원성에 대한 논의, 민주적 거버넌스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신공공서비스론은 행정의 역할을 규범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관료는 민주행정의 가치와 의미를 간직하고 단기적인 성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 민주주의 실현에 기여하는 역할자임을 강조하게 된다. 아울러, 시민참여와 공동체 의식의 발휘가 사회 발전과 공공정책의 결정·집행에 있어서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게 됨에 따라 민주적 거버넌스의 형성과 운영의 중요하게 됨을 강조하는 것이 공공정책서비스론의 핵심내용이다.

리더쉽론

리더십에 대한 기초이론을 배우고 나아가 공공부문에서의 리더십 이론을 적용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공공부문 리더십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제도적 상황, 공공에 대한 봉사, 공정과 투명 등에 대한 현대적 주제를 포함하여 학습하고 익히도록 한다. 특히 각종 공무원시험의 면접에서 요구되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정책분석평가론

정책학의 최근 흐름은 정책학에 대한 이해, 분석적 접근을 넘어서 정책의 효과에 대한 점검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을 기반으로 다양한 평가제도가 실제 운영되고 있고, 이들의 성과가 검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행정학도로 제도적인 측면에서 평가제도에 대한 이해와 이론적(분석적) 측면에서 평가제도 설계에 대한 능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행정과법2

행정과 법은 행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설정법을 기초로 하여 법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데 나타나는 현상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형사정책과법2

공무원 시험에 유용하도록 형사정책이론을 학습한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공기업론

최근 행정학 전공자들의 취업가능 영역이 공무원 시험 외에도 "공공기관운영에관한법률"에 의한 공공기관, 지방공기업법에 근거한 지방공기업,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중인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기관의 성격과 운영방식 전반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으로 조직구성원으로 참여시 행정학도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개발에 초점을 둔 강좌운영이 필요하다.

전략기획론

조직이 직면한 복잡한 상황에 대하여 조직의 비전과 목적에 비추어 적절한 행동대안을 채택하는 것이 전략이라면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기획이라 할 수 있다. 전략기획론은 이렇게 상황에 대한 조직의 결정을 구체화 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정부혁신론

국가 정치경제에 있어 행정이 지니는 의미를 본질적으로 고찰하고, 행정의 공공적 가치창출을 제고하기 위한 공공관리적 접근방법을 소개한다. 한국과 외국의 대표적인 정부혁신 사례를 분석적으로 논의하고, 혁신이론, 행정의 리더십, 정책결정체제의 합리화, 정부혁신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 등의 주제에 관해 강의한다.

행정철학

행정의 본질을 규명하고, 그 기본방향을 설정하는데 필요한 철학적 배경을 고찰하고 이해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NGO와행정

현대 행정의 주요대상은 공공관료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비정부기구(NGO: Non Governmental Organization)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NGO에 관련된 각종 이론과 실천을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NGO에 관련된 이론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에 현존하는 다양한 NGO들을 검토하므로 이들 NGO의 활동이 국가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며 나아가 수강생들이 이러한 NGO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실습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실무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해준다.

공공정책캡스톤디자인

공공서비스의 질적 만족과 향상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수준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나 행정당국의 대응은 높아진 눈높이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서비스 이용자의 입장이 피상적 수준에서 이해 또는 반영되고 실제로는 서비스제공자의 입장에서 서비스가 설계, 제공되기 때문이다. 공공서비스디자인은 공공서비스에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을 적용하여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 운 공공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정은 서비스 대상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의 협업 을 전제로 이루어지며, 시민들과 행정 관료, 정부, 관련분야 전문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게 된다.

행정실무

행정실습은 그간 배워온 행정학을 현장에 적용해보는 기회이다. 일선 행정기관이나 기타 비영리단체 등을 대상으로 조사, 현장 심층 인터뷰, 자료수집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나아가 행정업무의 일부를 직접 수행해보는 경험도 할 수 있다. 행정 현장에 대한 준비와 아울러 역량개발의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과정이다.

행정학연습

분석적인 영역에서 종합적인 영역으로, 수동적인 태도에서 능동적인 학문발표 능력의 함양에 이 학과설적의 목적이 있다.

행정학특강

행정학 연구의 실제적인 단계로서 문헌해석, 사례연구, 보고서제출 등을 통하여 행정학의 기초이론을 응용케하고 문제점을 토의케 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