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경영학원론

경영학의 기초개념을 파악하고 경영관리의 목표, 경영자의 역할, 경영관리의 기본적 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및 통제의 순환적 과정등 기업경영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한다.또한 경영의 각 기능별 분야인 생산, 마케 경영의 각 기능별 분야인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및 회계등도 소개한다.

회계정보의이해

본 과목은 회계정보의 생산측면보다는 이용측면에 초점을 맞춘 과목으로서 회계정보이용자(투자자, 채권자, 경영자 등) 입장에서 회계정보를 이해?분석하고 각종 의사 결정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OA실무

사무자동화에 필요한 엑셀과 같은 기본 패키지 프로그램을 실습하여, 기본적인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정보론

경영관리 방법을 컴퓨터 시스템에 기초를 두고 실행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기본적으로 시스템 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정보시스템의 개념, 자료 처리 방법,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응용, 의사 결정 지원 체제의 구축과 응용 그 밖의 정보 기술을 경영 조직에 도입하는 방안 등을 다루며, 또한 경영정보시스템의 종합적 분석과 설계에 대하여 다룬다.

관광학원론

관광의 개념및 체계와 발달과정을 규명함과 아울러 관광학의 연구대상및 과학적 접근방법을 위한 이론과 실제및 철학등에 관한 기본적 능력을 함양한다

서비스경영론

산업의 지배적 패러다임이 '제조'에서 '서비스'로 급격하게 전환하고 았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서비스경영의 구현을 위해 서비스이 실체 및 가치를 규명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고객지향의 시스템, 정책 및 절차 구현, 그리고 종업원을 변화시키고 진정한 서비스 문화를 갖춘 조직의 창조, 시장을 선도하며 지속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경영모델의 창출 등에 대해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관광개발론

관광 사업을 위한 필요한 관광개발 내용을 살펴본다. 다양한 개발 이론, 관광과 지역사회개발의 관계, 개발에 따른 환경적 문제 및 장애 등의 내용을 다룬다

비지니스영어1

영자신문 해석을 통하여 reading skill을 향상시키고, 토익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영어문법을 응용문제과 실제 기출문제를 통하여 학습함. 비지니스 시 꼭 지켜야 할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 기법(매너 & 에티켓 등)과 직장인이 알아야 할 현장 속 영어를 패턴 학습을 통하여 습득함. Activity를 통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인터넷정보검색

관광서비스 사업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을 활용해 검색해 내는 데 필요한 정보검색의 원리에 대해 다루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정보검색 영역의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호텔경영론

호텔관리를 위한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호텔 사업의 특성 및 조직, 호텔 업무, 호텔 종사원 관리, 객실 경영, 식음료 경영, 회계 관리 등 호텔 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호텔관광서비스론

호텔관광서비스의 체계 및 유형, 서비스접점,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서비스 품질 등을 학습함으로써 호텔 관광 서비스를 이해하고 고객만족경영을 위한 관리 기법을 익힌다.

회계원리

회계의 기초인 복식부기원리를 통해서 발생경제적 사건을 기록, 분류, 요약하여 재무제표라는 회계보고서로 집약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 즉 회계순환과정과 계정과목별 구체적 회계처리방법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 재무제표의 분석방법 등에 원리 및 문제를 다룬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관광일어

관광 분야에서 필요한 실무 일어를 회화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관광자원론

관광객을 끌어 모을 수 있는 대상물인 자연자원, 고적이나 문화시설 등의 관광자원에 대해 다룬다. 관광자원의 개념, 자연적 관광자원, 문화적 관광자원, 사회적 관광자원, 산업적 관광자원 등에 대해 살펴본다.

비지니스영어2

비지니스 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표현을 패턴 학습을 통한 반복적인 연습과 훈련으로 실전 감각을 키움. 영자신문에 수록되어 있는 최신 기사를 해석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현황 파악 및 reading skill 향상. 비지니스 시 꼭 필요한 이메일 작성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상황별 사례를 살펴봄. 문제풀이를 통한 문장의 구조 파악.

서비스인적자원관리론

서비스 기업에서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본다. 서비스기업 조직과 직무, 서비스 인적자원의 선발 및 배치, 개발관리, 보상관리, 통합관리, 이직관리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호텔관광마케팅

호텔 및 관광 분야에서의 마케팅 필요성, 상황분석, 관광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관광마케팅 믹스, 평가와 통제의 전 과정을 다룬다. 또한 다양한 관광분야(호텔, 여행, 외식, 항공, 테마파크…등)의 사례를 살펴본다.

호텔관광정보관리론

호텔 관광 기업의 활동에 있어서 정보는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전략적 자원으로서 정보의 관리방안을 살펴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ebusiness개론

관광서비스 기업에서의 e-Business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 과목은 관광서비스 기업에서필요로 하는 e-Business의 기본 원리와 기술동향, 사례, 활용 방안 등을 학습한다.

관광이벤트론

관광이벤트의 특성과 이를 관광 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다룬다. 이벤트의 개념, 기획, 개발, 홍보, 평가 등의 내용을 살펴보고, 문화, 축제, 컨벤션, 관광 등의 여러 분야와 연결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본다.

외식산업경영론

외식산업분야의 경영자가 외식사업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학습한다. 외식환경, 경영원리, 프랜차이즈, 식자재관리, 메뉴관리, 식음료관리, 주방관리, 위생관리, 마케팅, 재무, 회계 등 외식사업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실무 내용을 다룬다.

항공서비스론

항공 산업의 개념, 특성 그리고 세계 항공 산업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현재의 글로벌 경영환경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학습. 또한 가장 기초가 되는 항공업무 기본용어들을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하여 습득함. 저가항공사의 운영전략, 객실서비스, 예약/발권, 전자항공권 등 항공서비스 분야의 포괄적인 개념 파악 및 이론적 기반 형성.

고객관계경영

고객에 대해 이해하고 고객관리에 필수적인 여러 요소들을 고객 중심으로 정리 통합하여 고객활동을 개선함으로써 고객과의 장기관계를 구축하고 기업의 경영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습한다.

관광법규

관광분야와 관련된 여러 법규에 대해 살펴본다. 관광법규에 대한 기본 지식과 관광행정기관,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국제회의육성에 관한 법률, 각종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학습한다.

관광영어2

관광 분야에서 필요한 초급 실무 영어를 회화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관리회계

관리회계는 기업의 경영의사결정문제를 회계정보에 입각하여 경영 과학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소비자행동론

관광 분야의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여러 상품의 가격과 자기의 소득을 여건으로 하여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소비계획을 결정한다는 이 기본가설은 경제학적으로는 충분하다 할지라도 구체성이 부족하여 마케팅에 대한 응용 가능성이 거의 없다. 그래서 행동과학·심리학·사회학 등의 연구성과를 원용하여 구체성이 높은 관광소비자행동을 탐구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첫째 관광소비자 행동을 유형화할 것이고, 둘째 구매장소·구매대상 선정의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분야에서는 충성심(loyalty)의 개념을 사용하여 시간적 경과에 따른 동적인 과정을 연구한다. 셋째로 신제품의 시장 진입(進入)에 대한 관광소비자의 반응을 연구하는 것이다.

식음료론

호텔 식음료의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서비스 기본 예절 및 매너, 식음료 서비스 조직 및 종류, 접객 서비스 업무, 식음료 비품, 영업장 업무 및 관리, 식음료 관리 등의 내용을 살펴본다.

여행사경영론

여행사를 경영하는데 필요한 Management의 개념, 관광사업과 여행업의 기본적인 이해, 여행업의 설립과 등록, 여행사 경영환경, 여행업무, 여행상품 개발과 마케팅, 정보기술과 여행업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컨벤션산업경영론

회의, 전시, 박람회, 이벤트, 컨벤션, 문화기획 등 각종 행사 관련 기획 및 운영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컨벤션 설계, 스폰서, 협상과 계약, 마케팅과 프로모션, 등록과 숙박, 강연자 관리, 식. 음료 서비스, 공항영접/영송과 수송, 환대행사, 현장관리(진행, 의전, 기자재 운영, 인력관리와 제반점검), 사후 관리의 절차에 대해 살펴본다

항공실무론

항공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부문에 있어서 이론적인 체계의 정립을 기초로 한 실무교육을 통해 항공 실무 지식 습득. 이를 위하여 좌석, 운임, 운송, 경영 환경, 객실서비스, 기내식, 저가항공사, 전략적 제휴 등 항공 업무 전반적인 내용 학습.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관광시장조사론

관광 분야에서의 실증적 문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다룬다. 조사연구의 개념, 조사방법의 유형과 과정, 조사문제의 설정, 표본추출방법, 표본크기의 결정, 설문지 작성기법, 자료수집기법, 자료의 처리법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관광정책론

정부의 관광부문 발전을 위한 관광정책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관광행정조직, 관광진흥정책, 관광정책과 환경, 관광산업의 발전방향과 정책 등의 내용을 살펴본다.

문화관광론

관광 수요가 선진화되면서 여가의 문화화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목은 문화와 관광, 문화와 관광개발, 세계문화와 관광, 종교문화와 관광, 지역문화와 관광, 한국문화와 관광 등의 내용을 살펴본다.

항공예약발권

항공산업에 종사하기 위해 항공사나 여행사의 항공전산예약 및 발권 기본업무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기본적인 항공운송업무에 대한 이해, 항공전산 시스템의 사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항공예약 및 발권에 대한 실습을 하게 된다.

호텔실무론

호텔 프론트 부문과 하우스키핑(HOUSEKEEPING) 부문의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호텔 프론트 부문에서는 프론트 오피스 업무, 프론트 데스크 업무, 프론트 서비스 업무, 호텔객실요금업무 등을 살펴보고, 하우스키핑 부문에서는 객실업무, 하우스키핑 지원업무, 하우스키핑 정비업무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여행사실무론

여행사 경영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여행의 기초개념, 여행업의 기능과 역할, 여행상품의 기획 및 가격결정·유통과정, 여행사 운영업무, 여행상품의 수배·기획·판매에 관한 내용을 살펴본다.

외식경영세미나

외식 분야의 최근 이슈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외식 경영의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하기 위한 적용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이벤트컨벤션세미나

이벤트/컨벤션 분야의 최근 이슈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이벤트/컨벤션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하기 위한 적용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자기경영세미나

4학년 졸업을 앞 둔 학생들에게 사회진출 준비를 시키는 과목이다. 직장인 및 사회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습득하고 체화한다. 자기경영을 통하여 인성과 직업관, 인생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호텔관광경영세미나

호텔/관광 분야의 최근 이슈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호텔/관광 경영의 최근 동향을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하기 위한 적용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