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학기제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

학기에 ICT 관련 중소기업의 R&D 프로젝트에 학생이 참여하여 인턴십을 수행한다.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컴퓨터개론

컴퓨터 전공자를 위한 개론 과목으로서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동작 원리 등 컴퓨터에 관련된 전반적 지식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에 입문하기전 알아야 할 기초 지식과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컴퓨터의 구조, 작동 원리 등 컴퓨터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1

컴퓨터프로그래밍의 기초지식을 배운다. 컴퓨터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C 언어의 구조와 명령어들을 익혀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익힌다.

창의공학설계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앞으로 배울 전공 교육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며 모든 지식을 종합하여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학생들의 창의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제품의 기획, 설계, 제작 및 평가 등 공학 설계전반의 기본 개념을 확립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대학수학1

본강의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수학적 모델링을 배운다. 2. 함수, 미분 및 적분을 배운다. 3. 미분방정식을 배운다.

이산수학

컴퓨터 시스템을 이해하고 설계, 구축하기 위한 수학적 체계를 다룬다. 집합이론, 관계, 함수, 부울대수, 그래프, 트리, 형식시스템, 유한상태기계 등을 이해함으로써 고학년에서 공부할 컴퓨터공학 전반의 수학적 기반을 마련한다.

컴퓨터프로그래밍2

컴퓨터프로그래밍Ⅰ에서 배운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C언어에서 배운 기본지식을 활용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공학문제에 적용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고급프로그래밍1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Visual C++의 다양한 기능을 소개하고, 지금까지 학습한 전공 이론과 효율성,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 구현 기법을 Visual C++ 및 MFC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웹프로그래밍

HTTP 프로토콜, 웹 서비스와 동적인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커니즘을 학습하고 클라이언트측 스크립트 언어 Javascript과 서버측 스크립트 언어 PHP를 사용하여 앱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바프로그래밍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및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기법이다. 이러한 특성의 객체지향언어 중 배우기 쉽고 플랫폼 독립성이라는 우수한 특성을 가진 자바 언어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실습해 본다.

수치해석입문

치해석입문에서는 수학적 문제의 해를 수치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공학적 문제에 발생하는 수학적 문제를 컴퓨터를 사용해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특히, 오차분석, 보간법, 상미분 방정식의 해를 수치적으로 얻는 방법을 배운다.

유닉스시스템

유닉스 시스템의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시스템 프로그램들과 쉘명령들의 개념과 사용 방법과 응용을 다룬다.

파일처리론

파일의 효율적 저장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통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논리회로

전자, 통신, 제어 및 컴퓨터를 포함하는 많은 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디지털시스템설계의 입문단계로서 스위치 이론과 논리설계기법을 학습하고 조합회로와 순차회로를 설계하여 대형 디지털시스템을 해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고급프로그래밍2

고급프로그래밍1의 학습내용을 기초로 하여,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능력을 더욱 함양하여,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Visual C++ 및 MFC를 이용하여 설계하고 구축한다.

자바프로그래밍2

자바프로그래밍1의 학습내용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플랫폼 독립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 자바의 특성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구축한다.

VHDL설계

디지털회로를 설계할 때 주로 사용되는 VHDL, Verlog HDL 등에 대하여 익히며, 이를 이용한 디지털 시스템 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이론내용을 S/W 설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함으로써 현장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모바일컴퓨팅

모바일 IP와 멀티캐스트를 다루는 네트워크 계층 기술, ITS.위성.양방향 페이저 등 차세대 모바일 컴퓨틸 기술, 무선LAN 네트워크의 실제 구축 방식, 모바일 터미널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기술.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술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정보보호개론

정보보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암호기법, 네트워크 보안 응용기술, 시스템 보안 및 표준에 대하여 학습하고 연구한다.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공학의 여러 이론과 도구들을 소프트웨어 개발주기(SDLC)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위하여 다루고 실습을 통하여 현장 적용력을 제고토록 한다.

자료구조론

컴퓨터 내부의 효과적인 자료처리를 위해 다양한 구조를 갖는 데이타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마이크로컴퓨터설계

Micro-Computer의 구성과 동작원리 및 특성을 다룬다. 중앙처리장치의 기능을 하는 MPU,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의 H/W와 서로 다른 MPU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본질적 원리를 학습함으로서 오늘날 유행하고 있는 Micro-Computer들의 으용 및 개발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1

학생들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앱을 구현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서 현장에 적용 가능한 안드로이드 앱을 설계, 구현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인터넷프로그래밍

자바플랫폼을 이용하는 JSP의 기본 개념 및 효율적인 웹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서 현장에 적용가능한 인터넷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데이터통신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참조모델 7계층의 논리구조 및 기능과 역할을 분석하고, 데이터 전송장비간의 물리적 전송매체에 대한 특성 및 표준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의 통신에러검출 및 복구방법, 동기화방법, 다중접속방식 등 물리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들을 이해한다.

운영체제

컴퓨터의 조직과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하는 운영체제의 기능 및 구조를 대해서 이해하고 운영체제를 실현하는 주요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구조학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 및 하드웨어와 관련된 기본적인 주제들을 다룬다. 기본 컴퓨터의 구조를 설계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중앙처리장치, 입출력장치, 기억장치, 메모리장치의 구조와 멀티프로세싱의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

컴퓨터알고리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맞은 자료구조를 선택하는 기법을 익히며 그에 따른 optimize된 많은 알고리즘들을 접하고 분석, 비교해 봄으로써 좀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모바일프로그래밍2

안드로이드 플랫폼기반 앱개발의 심화단계인 본 강좌에서,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서버와의 연동 등 다양한 API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응용XML프로그래밍

웹 문서를 표현하는 언어 중 핵심적인 기술인XML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를 하도록 한다. 또한 XML 관련 여러 표준들과 응용 분야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H/W와 S/W가 조합되어 특정한 목적을 수행하는 embedded system은 일반용, 산업용, 특수용등으로 분류되어 개발되고 있는 바, 임베디드 H/W 부분인 프로세서, 컨트롤러, 메모리, I/O, 네트워크장치, 센서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S/W부분인 미들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등도 이해한다.

컴퓨터종합실습1

본 강좌는 컴퓨터와 융합미디어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실습을 위한 과목이다.

프로그래밍언어론

고급 컴퓨터 언어들의 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과 자료구조, 순서제어, 모듈 및 자료제어, 기억장소할당, 부프로그램, 자료의 추상화, 예외처리, 병렬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등의 특징을 익혀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더욱 잘 이해하고 유용한 프로그램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증대시키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의 구현 및 이를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1

전공 분야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를 스스로 기획하고 설계하게 된다. 자료수집, 개발과정 설계, 시스템 구축, 구축된 시스템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해 프로젝트를 구현하고, 이를 문서화한다.

컴퓨터네트워크

근거리 통신망의 여러 기술들과 무선망, X.25망, ISDN, FDDI, DQDB, TCP/IP, ATM 등의 여러 프로토콜 및 기능을 이해하고 망 상호간의 인터네트워킹기법, 라우팅과 스위치에 상용되는 여러 기술을 배운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고급프로그래밍3

다양한 응용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하는 C#에 대한 기본 개념과 개발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서 전문적인 기획 능력과 구현 능력을 함양한다.

스마트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플랫폼 및 iOS 플랫폼을 위한 앱개발의 심화 단계로서, 다양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서, 서버와의 연동 및 다양한 API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정보보호응용및실습

정보보호개론에서 배운 개념을 확장하기 위해 정보보호의 다각적인 활용 분야에 대한 학습을 하고,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보호전문가가 되기 위한 지식과 기술들을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를 이용한 Graphic이론을 학습하고 Graphic의 좌표변환 및 modeling구성, 투영법 등의 기하학적 기법을 배양하여 도형, 문자 및 영상처리 등 CAD/CAM을 위한 응용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컴퓨터종합실습2

본 강좌는 컴퓨터와 융합미디어 전반에 걸친 고급 종합적인 실습을 위한 과목이다.

프로젝트관리론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프로젝트 계획의 수립, 일정의 검토,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진행 단계를 체계적으로 습득시켜 실무 능력의 높은 생산성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확률및통계

컴퓨터를 이용한 확률, 통계 계산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확률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기반으로 통계자료의 수집, 분석 및 정보이론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2

캡스톤설계1에서 기획한 프로젝트를 더욱 구체화하는 전 과정을 스스로 수행한다. 프로젝트를 최종적으로 구현, 완성, 시연하고 이를 문서화한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작품/시험

전공 졸업시험 전형 유형은 졸업작품, 졸업논문 및 공인자격증이다. 졸업작품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졸업작품 심사를 통과하여야 하며, 졸업논문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논문을 논문지 혹은 학술지에 게재하거나 졸업논문 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공인자격증 유형에서는 컴퓨터멀티미디어 분야 혹은 전기전자정보통신 분야의 국제 및 국가 공인 1급 상당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격증 복사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 중 하나 이상의 성과물을 제출하지 못하면 졸업시험 사정에서 제외된다.

디지털신호처리응용

정보처리 및 전송의 근간을 이루는 디지털 신호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신호의 해석을 위한 여러 변환기법과 디지털 필터, 랜덤신호와 추정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서 FIR, IR 등의 기본적 설계기법과 다양하게 제시되는 처리기의 실현방법 등을 익힌다.

융합컴퓨팅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하여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융합컴퓨팅 분야 전반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융합컴퓨팅 패러다임에 대해 학습한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개념으로써 추론, 문제의 기술, 탐색과 제어전략, 지식의 표현방법, 문제해결과 작용소 등을 익히고 그 응용시스템으로써 전문가 시스템을 다루며 범용 인공지능 언어인 LISP와 PROLOG에 대해 소개한다.

컴퓨터비젼

Computer System의 제반기술을 응용하여 항공, 우주, 해양 및 지질, 의학 등의 분야에서 접촉, 비접촉시스템에서 취득한 영상데이터를 복원하고 분석, 강조하는 기법을 학습하여 사진, 문자, 음성 등의 인식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제반 이론 및 시스템의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졸업작품/시험

전공 졸업시험 전형 유형은 졸업작품, 졸업논문 및 공인자격증이다. 졸업작품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졸업작품 심사를 통과하여야 하며, 졸업논문 제출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은 후 논문을 논문지 혹은 학술지에 게재하거나 졸업논문 심사를 통과하여야 한다. 공인자격증 유형에서는 컴퓨터멀티미디어 분야 혹은 전기전자정보통신 분야의 국제 및 국가 공인 1급 상당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격증 복사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 중 하나 이상의 성과물을 제출하지 못하면 졸업시험 사정에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