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서양문명과세계

본 과목은 Neo K-Culture 킬러 콘텐츠 개발 인재양성 사업에 따른 개설강좌로 K-Culture 콘텐츠 원형 개발을 위해 동-서 문명 교류의 틀 속에서 서양의 역사를 재조명한다.

중국의역사와문명

본 과목은 Neo K-Culture 킬러 콘텐츠 개발 인재양성 사업단의 교육과정에 따라 개설된 강좌로 중국 역사의 기초 지식을 읽히고 그 흐름을 거시적으로 개관한다. 아울러 전통시대 중국 문화가운데 일부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해 탐구하면서 중국 문화의 특징을 파악한다.

한국사개설

한국사의 전반을 개관한다. 한국의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사의 일반에 대한 주제별강의를 통하여 한국사의 흐름과 핵심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간의 연구성과나 연구동향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한국사의 교과과정을 원만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관광학의이해

관광의 대중화에 따른 관광수요의 증가를 전망하며 관광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돕는다.

동양사사료읽기

중국사 연구를 위한 기본사료 독해능력을 기르며 주요사료의 이해와 분석을 통하여 그 내용의 정확한 파악은 물론 그에 대한 분석, 비판할 수 있는 자세를 확립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서양고대사

고대 그리이스 미케네시대로부터 서로마제국의 멸망에 이르는 서양고대사의 제 양상을 살피는데, 특히 서양문화의 기반으로의 고전기 그리이스와 로마의 발전상을 중심으로 다룬다. 현대 서구문명의 기원이 되는 고대문명과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서양사에서의 전체적인 발전에 대한 파악의 기초를 쌓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양사사료읽기

서양사 사료 독해력을 증진한다.

한국문화유산의이해

본 과목은 Neo K-Culture 킬러 콘텐츠 개발 인재 사업에 따른 개설강좌로 K-Culture 콘텐츠 원형 개발을 위해 한국의 전통 문화를 대표하는 회화, 건축물(궁궐, 사찰), 불상, 석탑 등의 유형 문화유산에 관한 기초 지식과 역사적 특징을 익히고, 답사를 통하여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높힌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동양고대사

중국동양사를 위주로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추이를 제시하고 그 주요내용 및 문제점을 검토하여 동양고대사의 이해를 깊이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백제의신화와역사

본 과목은 Neo K-Culture 킬러 콘텐츠 개발 인재양성 사업단의 교육과정에 따라 개설된 강좌로 대전지역의 문화 원형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백제사를 학습 대상으로 삼아 진행하며, 특히 관련된 문화콘텐츠를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인 신화와 역사의 관계에 대해 중점을 두어 학습함으로써, 백제문화권의 내용과 특징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서양중세사

로마 멸망으로부터 르네상스 이전까지 서양의 정치·경제·사회·문화와 그 변천과정을 개관하되, 로마 문화와 게르만 문화의 융합과정과 근대문명의 기반으로서의 중세에 중점을 둔다. 또한 근대세계의 중세적 기원을 탐구함으로써 근대세계를 더욱 깊이 이해하는데 있다. 사실상 중세 말의 문명과 근대초의 문명 사이에는 물론 단절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그에 못지 않은 연속성이 있는 것이다. 근대문명은 중세에서 나라났으며, 이같은 토대위에서 발전했던 것이다. 중세문명의 이해를 통해서야 진정한 의미에서 고대와 근현대사 이해가 완성되는 것이다.

한국고대의역사와스토리텔링

한국 고대의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는 역사, 문화, 신화 등 각 분야의 주요한 특징을 고찰한다. 한국 고대의 역사와 문화원형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함으로써, 문화콘텐츠 개발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문화콘텐츠를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인 문화원형, 신화와 역사의 관계 등에 대해 중점을 두어 학습함으로써, 역사자료를 스토리텔링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사사료읽기

한국사를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중요 사료를 강독함으로써 사료의 해독능력을 기르고 한국사에 관련된 기본문헌의 이해를 촉구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동양중세사

중국 중세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등을 사료와 함께 다루면서 그 주요과제를 이해하고 중세사에 대한 이해로 중국 각 시대의 연구를 학습한다.

서양문화사읽기

본 강좌에서는 최근 서양사 쪽에서 각광받고 있는 문화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 서양의 역사가가 저술한 문화사 관련 텍스트를 읽고 발표, 토론하는 식으로 수업을 진행해나간다.

서양사회경제사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사회의 사회 경제적 발전과정을 시대순으로 조망한다. 특히 근대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성립 발전하게된 과정과 변화 과정에 주목함으로써 현대 세계의 양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일본근현대사

일본근대사와 현대사를 위주로 정치, 경제, 문화등의 추이를 제시하고 그 주요 내용 및 문제점을 검토하여 일본의 근대사와 현대사의 이해를 깊게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사회경제사1

보편적인 역사발전의 기초위에 사회, 경제의 제도사적 연구와 정책사적연구, 생활사적 연구로 분류하여 각 시대 국민의 사회 경제적 생활행동을 분석한다.

한국중세의역사와문화원형

본 강의는 한국 중세시기 가운데 특히 고려시대를 대상으로 하여, 당시의 역사 및 문화적 특징에 대해 고찰한다. 고려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이해함으로써 당시 사회의 역사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한국 중세사회의 문화원형을 발굴해 나가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지방사

우리나라 각 지방의 특징적인 향토사 연구성과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연구하여 각 지방의 역사와 문화를 구체적으로 이해시킨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동양근세사

동양근세사의 내적 발전요인은 무엇이며 또 그것이 서양의 근세사 발전요인과 충돌 조화되면서 어떻게 변절되고 있는가를 살핀다. 이를통해 현대사의 올바른 연구자세를 갖추도록 노력한다.

서양근대사

르네상스로부터 19세기에 이르는 기간은 큰 변화를 가져온 시기였다. 종교개혁은 기독교를 그 뿌리로부터 흔들어 놓았으며, 영국과 미국, 그리고 프랑스 등의 혁명은 왕권신수설을 주장하는 절대군주정을 지상에서 밀어내었다. 마르크시즘은 자본주의에 대항하는 도전장을 내었고, 과학의 신학에 대한 투쟁은 점점 가열되었다. 과학은 놀라운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한국근세사

조선의 역사를 훈구와 사림, 붕당과 환국, 세도정치의 정치 변화와 그 이념 기반인 성리학과 예학, 실학에 대해 살피고, 토지제도와 농업생산력, 상공업 발전과 같은 경제 활동과 그에 기반한 민들의 성장, 그리고 외적의 침입과 대응을 살펴 역동적인 시대였음을 밝힌다.

한중문명교류의역사

본 과목은 Neo K-Culture 킬러 콘텐츠 개발 인재양성 사업단의 교육과정에 따라 개설된 강좌로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과 중국 사이에 이뤄진 정치, 경제, 문화적 교류관계의 내용과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한중 관계의 역사적 연원, 시기별 문명교류의 내용과 변천과정, 양국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동북아시아 문명권의 특징 등 한중 문명교류의 전반적 양상에 대해 학습한다.

동양근대사

동아시아가 전통시대에서 탈피하여 근대적으로 변모하는 역사적 과정을 넓고 깊게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학습한다.

동양사특강

중국 일본 등의 역사적 특수성을 고찰하여 한국 사상에 미친 영향을 살핀다.

미국사

영국의 명예혁명은 근대적 의미의 자유를 탄생시켰다. 그 자유의 정신은 미국의 독립정신에 의해 승계되었으며, 오늘의 미국을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그 정신은 세계로 퍼져나가 수 많은 사람들의 가슴속을 채웠으며, 자유가 무엇인가를 인식시켰다. 오늘의 세계질서를 유지시킴에 있어서, 미국의 역할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학생들은 미국의 독립정신을 이해함으로서, 오늘의 자유민주주의 본질을 명확히 알게 될 것이다. 본 강의는 이와같은 방향에서 진행된다.

서양현대사

현대 서양문명의 이해를 심화시킨다.

한국가족사

한국사 속의 가족유형, 재산과 제사의 상속, 혼인 방식, 가계 계승, 족보, 가문과 문중, 본관과 성씨 등에 관한 주제는 한국의 전통사회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지식이다. 이러한 가족과 친족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통해 한국 전통사회의 사회적 특징을 살펴본다

한국근대사

한국근대사의 제문제에 대한 강의와 토론을 통하여, 초기 근대화 관정과 열강의 침략에 대한 민족적 저항을 이해하고, 조선 식민지화의 원인을 역사적으로 규명하며, 이후 해방에 이르기까지의 민족 독립운동의 성겨과 의의를 올바르게 파악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검토를 통해 민족의식과 국가의식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게 하고, 또한 한국근대사에서 냉엄한 국제관계에 대한 실상을 직시하여, 현대의 국제화시대에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사적 안목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한국민속학

민간생활과 결부된 신앙 습관, 풍속, 기술, 전승, 문화를 살핀다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사특강

한국사 중에서 중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심층적 분석을 통한 그 시대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성격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한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동양현대사

동양현대사의 주요 요인이 내포된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연구 분석하여 세계사적 흐름에 따라 아시아사의 맥락을 파악하고자 한다.

서양근대의인물과사건탐구

서양근대사의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를 통하여 분석, 비판하고 이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갖고 주제와 관련된 논문의 내용을 파악 종합하여 독자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현대사

식민지 시대부터 4월혁명에 이르는 사회적인 격변기의 시대상황을 파악함으로써 오늘날 우리나라의 변화상과 세계사에서 점하는 한국의 위치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하며 아울러 분단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우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졸업논문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서양고대의인물과사건탐구

선정된 서양고대사의 주제를 세미나를 통하여 분석, 비판하고 이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갖고 주제와 관련된 논문의 내용을 파악 종합하여 독자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서양중세의인물과사건탐구

선정된 서양 중세의 주제를 세미나를 통하여 분석, 비판하고 이에 대한 문제 의식을 갖고 주제와 관련된 논문의 내용을 파악 종합하여 독자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이슬람과서양문명

중세시기에 시작된 이슬람문명의 대립과 갈등이 역사를 배운다.

중국근대의인물과사건탐구

중국 중세사의 주제를 선정 세미나를 통하여 분석, 비판하고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주제와 관련된 논문의 내용을 파악 종합하여 독자적으로 보고서를 작성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시킨다.

중국현대의인물과사건탐구

중국 현대사의 주제를 선정, 세미나를 통하여 동양현대에 관한 깊이 있는 탐구능력을 부여하고 논문작성의 방법을 습득케 한다.

중세봉건사회의이해

중세봉건사회의 특징과 역사적 의의를 배운다.

지방사와박물관학의이해

본 과목은 Neo K-Culture 킬러 콘텐츠 개발 인재 사업에 따른 개설강좌로 K-Culture 콘텐츠 원형 개발을 위해 대전을 중심으로 백제 문화의 토대인 충청지역의 역사를 다루고 동시에 박물관이나 문화원에 관련된 실무 지식을 익힌다.

한국근대의인물과사건탐구

한국 근대사에 대한 여러가지 주제중에서 관심과 연구대상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선정하여 문제의식과 역사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논문작성법을 익힌다.

한국독립운동사

식민체제의 성격과 국내외의 다양한 민족 운동의 양상과 특성을 고찰한다.

한국정치제도사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정치제도를 살펴보고 그 제도와 관련된 당시의 사회상과 발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각 시대별 비교를 통하여 전체 한국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현대의인물과사건탐구

한국현대사의 문제중에서 관심과 연구대상의 될 수 있는 자료를 선정하여 문제의식과 역사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논문작성 방법을 익힌다.

졸업논문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