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현대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 현대문화의 이해, 문화 교육적 접근 방법, 한국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 등을 모색한다.

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의 말소리, 단어, 문장의 특징과 구성 원리를 비롯하여 한글의 특징과 한국어의 발전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의 전반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해의 기초를 다진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한국문학의이해

한국문학에 대해 개괄적으로 고찰하고 기초 이론을 학습하며, 우리 문학 고유의 미학과 특징을 탐구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음절 형성 방식 등은 다른 언어와 구별된다. 예를 들어 한국어의 경우 철자 상 받침으로 쓰인 글자가 철자와는 다르게 발음되거나 발음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발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강의에서는 한국어 발음과 관련된 원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이해를 증진시킨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독서지도의이해1

언어를 사회적 요인과 관련지어 연구하는 사회언어학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사회ㆍ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화자들의 구체적인 언어 사용 양상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사회적 맥락의 언어 사용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 문법의 효과적 교육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문법 교육의 필요성, 규칙을 통해 문법 교수하기, 예시를 통해 문법 교수하기, 텍스트를 통해 문법 교수하기, 연습 활동을 통해 문법 교수하기, 문법적 오류의 처리, 통합하여 문법 교수하기, 문법 평가에 대한 설명 및 논의가 이루어진다.

한국어표현교육론

한국어 어휘 교육의 일환으로 한자어 어휘 교수법의 필요성을 살피고, 한자어 교육의 내용과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자어를 교육하기 위한 교육론 과목이다.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자 교육(부수, 획수, 육서, 한자형성원리, 한문 강독 등)과는 그 내용이 다르다.

한국현대문화의이해

국어 표기 4법 즉,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표준발음법 포함),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 규범의 취지와 목적을 이해하며 궁극적으로 일상 언어생활 속에서 규범에 맞는 문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잘못 쓰인 글들을 가려내고 교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바탕으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에서 문자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한국고전작가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재 구성, 개발, 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육용 교재를 검토·분석하고, 주교재와 보조 교재 활용 및 구성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강의의 주요 내용으로 한다. 강의 과정에서 이론과 실제가 어우러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실례를 활용할 것이다.

한국어어문규범

외국어 학습에서는 음성언어나 문자언어로 자기표현을 하는 표현 영역 외에 문자 해독 및 음성언어 청취를 통한 타인의 의사 수용 과정이 중요하다. 특히 외국어에서 수용 및 이해는 표현을 위한 선결 조건이 된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다. 이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기능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육 방법론을 모색하고 학습자의 조건에 맞는 적당한 교재를 구상해 보고 교육 실습을 한다.

한국어이해교육론

역사적, 발생적으로 계보 관계가 없는 둘 이상의 언어에 관한 비교를 통해 구조적인 차이나 유사점을 찾아 외국어 학습 및 교수에 활용하는 길을 논의한다. 특히 한국어와 다른 언어 간의 음운, 형태, 통사, 어휘 대조가 이루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국어를 외국인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교수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스토리텔링과인문학

이 강좌는 인문학의 이론과 체험을 기반으로 학습하고 이러한 체험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의 역량을 강화시켜 궁극적으로는 인문학지도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교과목이다. 이 과목을 40시간 이상 이수하고 소정의 자격시험을 거쳐 인문학지도사 2급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다.

한국고전산문과문화콘텐츠

의사소통 향상을 위해 어휘 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네 가지 언어 기술에 걸쳐 언어 자료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어휘 제시 방법과 다양한 어휘 교육 방법론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문화와한국현대사회의이해

한국문학사상 주요 작가들을 중심을 하여 한국문학 배경으로서의 작가의 생애와 사상 등을 살피고, 그 문학적 전개양상과 문학사적 의의를 규명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한국어한자교육론

외국어 학습에서는 문자를 해독하는 것이나 음성언어를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의사를 수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능동적으로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의 향상이 중요하다. 말하기는 음성언어를 통한 자기표현이고 쓰기는 문자언어를 통한 자기표현이라는 점에서 표현 영역에 속하는 두 가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언어 교육 방법론을 모색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말하기와 쓰기의 특징과 유형, 그 기능 향상을 위해 선결되어야 하는 문제 등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고 실제 교육 방법을 실습한다.

대조언어학

한국의 고대부터 조선후기까지 향유된 산문문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한국고전산문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아가 다양한 시각과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고전시가의이해

한국고전시가의 전반을 고대부터 개화기이전까지 전체적인 흐름을 시대와 작품, 그리고 작가를 중심으로 그 문학사적 전개양상과 의의를 규명한다.

한국어번역론

언어는 한 사회의 문화이면서 그 사회를 반영한다.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문화와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은 이같은 이해를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다.

한국현대문학사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현대문학사에 대한 이해는 한국문화와 한국어의 변천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접근방법이다. 한국현대문학사를 개관함으로써 현대 한국어의 미학적 사용과 품격있는 언어의 아름다움을 각인시키고, 나아가 한국현대사회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한국고전시가와문화콘텐츠

이 과목은 독서지도사 2급 자격증을 이수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 독서지도사로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이론과 훈련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어교육실습1

이 과목은 독서지도사 1급 자격증을 이수할 수 있는 과정으로서, ‘독서지도의 이해1’을 수강하여 독서지도사2급 자격증을 딴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독서지도사 심화과정이다.

한국현대문학비평론

실제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교육적 상황을 모형화하거나 실습 현장을 마련하여 직접 행해 본다.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을 실제 중심으로 적용하여 수업교안을 작성해 본다. 학생들은 국내?외 현장의 참관수업을 통해 현장의 분위기를 익히고, 실제 외국인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의수업과 시범 강의로 가르치는 경험을 쌓게 된다.

화법과언어예절

화법에 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을 통해 국어 말하기 능력을 키우는 한편, 사회생활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인사법, 호칭지칭법, 경어법 등의 언어 사용과 관련된 예절을 배우고 익힌다.

졸업논문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독서지도의이해2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문화를 교육하기 위한 문화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효율적인 문화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사회언어학

한국고전시가문학을 탐독하여 현대적 관점에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로서 활용가능성을 검토해 보고 이를 재구성하여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한국문화교육론

한국현대문화를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교육실습2

번역 일반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시작으로, 한국어 문법 체계와 어휘에 대한 이해를 확인한다. 한국어의 언어 내적 체계와 사용이 여러 측면에 익숙해진 이후 여러 텍스트를 가지고 실제적인 번역 작업을 연습하고, 효유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재론

실제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교육적 상황을 모형화하거나 실습 현장을 마련하여 직접 행해 본다.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을 실제 중심으로 적용하여 수업교안을 작성해 본다. 학생들은 국내?외 현장의 참관수업을 통해 현장의 분위기를 익힌다. 실제 외국인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의수업과 시범 강의로 가르치는 경험을 쌓게 된다.

졸업논문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