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년 교육과정

사회복지개론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와 방법론 등을 개관하고 현대사회복지 개념의 일반적인 추이와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원리와 가치, 기초개념을 습득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영아기에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리, 심리,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분야에의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사회문제론

사회문제의 원인, 현상분석과 해결방안 등에 반영되는 관련 이론을 검토해 보고, 현장실습을 통하여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모색해 본다.

상담이론

상담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상담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가족과문화

가족과 문화는 가족의 가치, 가족 생활의 변화, 가족문화의 형성과정을 다루는 과목이다. 이 교과목의 목표는 가족의 의식주, 여가활동, 소비행동을 살펴봄으로써 가족문화의 연속성과 변화를 이해하는데 있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대상 가운데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개념, 가치, 시각, 사회복지대상자와 관계 형성, 사회사업면접, 개입과정에 대한 기록과 평가 등을 검토한다.

아동복지론

아동의 특성과 가정 및 사회와의 역동적 관계를 이해하고, 아동문제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사회사업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발생원인과 판정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하고, 장애인들의 복지욕구를 해결하고 사회통합을 원조할 수 있는 다각적인 복지적 접근방법들을 모색한다.

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과 접근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이들 이론의 방법에 기초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제시되는 사례를 학습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노인복지론

우리나라의 노인문제의 원인과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노인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회정책적 대안과 임상사회사업적 개입방안을 모색해 본다.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는 현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실천 영역으로서의 상대적 독자성과 동태적법칙으로서의 역사성을 가진다. 이러한 사회복지현상의 흐름이나 유형, 추세 등을 살펴봄으로써 과학적인 지식을 얻고, 이를 통해서 현실을 파악·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이론을 고찰하여 이를 우리나라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비추어 분석하여 본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의 역사, 이념적 배경, 프로그램들을 검토하고 정책수립의 방법과 기술을 현실적 차원에서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자원과 지도력을 발굴하여 지역사회를 조직하고 계획을 세워 지역주민 스스로가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방법과 기술을 학습한다.

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활동론

청소년수련활동의 등장에서부터 전망과 과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수련활동의 흐름과 체계를 살펴보고 수련활동의 동기부여와 참여시간에 따른 활성화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가족복지론

가족의 구조, 기능, 가족생활주기 등 가족의 이해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들을 학습하고, 부적응적 가족에 대한 가족복지정책과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며, 가족 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이 과목에서는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실천기술로서 가족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가족체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가족치료 모델을 학습하며,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가족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대상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기술 및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개인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모델 및 기술, 집단지도를 위한 기초이론과 모델 및 기술, 가족에게 개입하기 위한 이론과 모델 및 기술에 대해 각각 살펴본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정신장애인의 성공적 사회적응과 가족을 원조하는 과정에서 사회사업가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서비스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특성과 가정 및 사회와의 역동적 관계를 이해하고,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사회사업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보장론

사회보험과 관련된 서구의 제반제도와 역사를 고찰함과 함께 우리나라 사회보장 제도의 역사적 배경, 현황과 문제점, 정책운영 및 개선방안 등을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에 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며 해석할 수 있는 통계학적 지식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컴퓨터를 직접 활용하여 통계처리 실습을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부 및 외부의 요인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아울러 사회복지기관 행정기능과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운영에 대한 지식과 행정실무를 습득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1

사회복지 관련기관을 방문하여 각 기관의 설립목적, 실시하는 프로그램의 내용, 사회사업사의 역할과 기능을 참여관찰하게 함으로써 사회사업가로서의 정체감 형성을 도모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현주소를 인식하게 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기법과 프로그램의 관리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프로그램의 기획?운영?평가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로 프로그램을 기획해 본다. 구체적으로 문제의 분석, 욕구측정, 목표수립, 프로그램 내용구성, 예산수립, 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의 학업목표 성취를 지원하고, 청소년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비행이나 범죄, 약물남용과 같은 각종 부적응적 행동을 치료하고, 학교-가정-지역사회사이의 연계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가족생활교육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개인과 가족의 욕구를 파악하여 가족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철학,다양한 가족생활교육관련 주제들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현장에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및 활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고자 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지켜야 할 현행 사회복지관계법령을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고 실제 법 집행시의 문제점을 진단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의 과학적 특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조사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질적자료와 양적자료를 다루는 기본적인 특성과 분석절차를 이해한 후에 구체적인 조사질문이나 가설에 따른 통계적 분석방법을 소개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지도감독할 때 요구되는 기술, 교육방법, 학습과정, 지지기법과 다른 행정요원들과의 관계설정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2

이론적으로 학습한 지식을 사회복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이론과 실천과의 괴리를 좁히고, 더 나아가 이론에 실천경험을 접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졸업논문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례관리실천론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회복지 대상자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자원과 사회지지망을 조정?유지하는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사업 실천 및 원리와 관련하여 사회사업가들이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문제, 가치선택의 문제들의 속성을 이해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실천사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심리측정및평가

다양한 심리측정 및 평가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다.

여성복지론

한 사회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여성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의 모순을 이해하고,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 향상과 사회참여를 고양하고, 요보호 여성들에 대한 사회복지적 지원방안을 모색해본다.

졸업논문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