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교육과정

교회실습

1 학년 교육과정

신학입문

신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성서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이론신학, 실천신학등에 대한 기초적인 학문 소개 및 신학함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를 추구하도록 한다.

기독교교육개론

기독교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등 - 교육목적, 교육의 기초등 교육과정과 방법등을 개괄적으로 다루는 입문과정이다.

북한사회의이해

북한의 사회, 경제, 역사, 종교에 관한 집중적인 탐구를 통해 북한사회를 깊이있게 이해한다.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국내 다문화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국내 체류하는 소수자 대상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헬라어1

신약성서는 1세기에 통용되던 구어체 희랍어 즉 코이네 희랍어로 씌여졌다. 따라서 신약성서를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말할 필요없이 신약의 원어인 희랍어를 숙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성서 희랍어의 기초 문법 1,2를 공부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성서통독

성서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성서66권에 대한 역사적, 신학적인 전반적 이해 위에서?성서 전체 읽기를 실시한다.

다문화교육현장사례연구

국내외적 다문화교육 현장 사례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다문화교육의 주요성을 학습한다.

실천신학개론

본 과목은 실천신학의 정의, 본질, 역사적 발전 과정을 비롯하여 실천 신학의 방법론, 각론(설교, 예배, 상담, 교육, 행정, 지도력,등)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 학생들은 신학과 현장 사이의 괴리를 극복하기 위한 길을 모색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찬송가학

오늘날 예배와 찬양의 관계가 밀접해 짐에 따라 찬송가에 관한 새로운 연구와 활용이 크게 요청되고 있다. 그리하여 본 과목은 찬송가에 관한 성서적 이해 찬송가의 역사 이해 찬송시 작법 연구 예배음악의 재발견과 재구성 찬송가 지휘 능력 습득에 목적을 둔다.

고대근동문화

구약성서가 고대 근동세계의 역사적 상황 안에서 생겨난 것이기에 그 문화적 배경을 무시 할 수 없다. 따라서 본 과목은 고대 근동세계의 역사, 종교, 법전, 문학 등을 연구함으로써 보다 더 구약성서를 잘 이해하도록 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교회사통론

메로빙 왕조까지의 교회의 생성,발전을 형태적으로 서술한다. 종교 개혁 이전의 요인을 찾아 분석하며 근대에의 이전적 요소를 탐구한다.

구약개론

구약성서에 대한 일반적 개괄로서 구약성서를 크게 율법서, 예언서, 성문서로 나눈다. 음에 이에속한 각 성서들의 저작 연대 내용분해 기록목적 신학적 주제와 교훈들을 체계있게 고찰함으로써 구약성서 연구에 기여함에 그 목표가 있다.

기독교평화교육론

종교와 계층, 문화 등의 차이로 인하여 갈등과 고통을 겪고 있는 오늘날의 국제 및 사회현실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며 평화, 통일, 조화, 사회적 소통 등에 대한 종합 학문적 접근을 통해 기독교교 평화교육과정을 모색한다.

성서로부터설교

설교는 예배 안에서 이루어지는 성경봉독에 관한 주석이다. 설교는 성경에 근거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청중들의 삶의 상황에 전해지는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이여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설교는 설교자의 경험이 아니라 성서에 근거한 설교가 되어야 한다.

신약배경사

신약성서가 형성되기 이전의 원시 기독교와 관계된 주변세계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종교적 상황을 고찰한다.

아동과청소년기독교교육

아동과 청소년에 관한 이해를 심리학적,사회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이를 기초로 아동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유형과 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청소년에 대한 인간학적 인식을 바탕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사이에서 삶을 전개하고 성장하는 청소년들이 오늘날 사회상황및 구조안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에 부응하여 이루어져야 하는 기독교교육에 관하여 연구한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한국사회 다문화가족 현상, 실태, 지원체계, 한계를 이해하고 다문화가족 대상 적응 지원방안 등 실천기술을 연구한다.

종교교과교육론

종교교육에 관한 포괄적이고도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종교교육의 목적 및 목표, 교육과정, 교수법과 같은 커리큘럼의 영역을 비롯하여 종교교육 철학, 종교교육 현장론, 종교교육의 역사, 종교심리 등을 간학문적인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종교심리학

종교적 현상에 대해 큰 영향을 끼친 심층심리학(특히 프로이드와 융)을 살펴보고, 회심, 꿈, 정신질환 등을 심리학 접근 방법을 통해 분석해 보며, 생의 단계에서 종교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고찰해 봄으로 보다 깊은 인간이해의 통찰력을 얻고자 하며, 종교 심리학을 방법론적으로 정리하기 위하여 신학과 심리학의 관계를 탐구해 본다.

종교학개론

오늘날 종교학은 인문과학 분야에 속하는 학문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현상학을 방법론적 기초로 삼는 종교학 연구는 종교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연구하여 모든 종교들을 편견없이 설명하는 일을 일차적 과제로 삼는다. 또한 종교학을 연구하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소개함으로써 종교에 대한 진일보된 해석을 기대한다.

한국교회사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의 한국 전래과정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한국교회의 발전과정을 전통 문화적, 시대적, 사회적, 정치적 배경에서 연구하되 특히 각종 사관에 따른 역사방법론을 적용하여 한국교회의 과거와 현재를 진단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사회통합과기독교교육

통일시대를 준비하며 사회의 이념적 계층적 문화적 갈등을 해결하고 사회통합과 평화적 삶을 지향할 수 있도록 돕는 기독교교육의 사회학적 사상과 역할과 원리를 고찰한다.

세례와성만찬

개신교 성례전은 예수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근거한다. 성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자기 주심의 사랑은 세례와 성만찬에서 가시적 계시 사건이 된다. 교회는 세례와 성만찬을 실행하는 신앙공동체이며, 이를 바른 신학에 근거한 바른 실행이 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신앙의 공동체가 될 수 있다.

신비주의와경건주의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신비주의와 경건주의의 태동과정과 영향등을 연구하고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신약개론

신약에 속해 있는 모든 문헌들의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내용을 현대의 학문적 연구에 의하여 공부한다.

조직신학개론

신학의 성서적 근거, 주제, 구조, 과제, 목표등을 역사 사회적으로 조명해 보고 여러학자들을 통해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 본다.

종교사회학

종교현상을 사회학적 시각에서 연구하는 특수사회학으로서 종교제도나 종교체계를 사회학의 준거기준에 의해 포착하고, 종교적 행위와 종교제도의 설명을 위하여 사회학적 이론체계를 탐구한다.

지역사회와사회통합

지역사회의 사회통합 현황과 과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지혜서연구

구약성서 지혜서의 일반적인 사항을 연구하고 지혜서(욥기,잠언,전도서)가운데 한 권을 선택하여 어휘,구조,신학사상을 emdf을 조명함으로써 주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한국신종교

한국은 다종교 국가이며 종교들 중에는 신흥종교도 다양하다. 이 과목에서는 그리스도교에서 파생되어 한국교계와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통일교, 여호와 증인, 전도관, 몰몬교 등의 역사와 교리, 활동을 연구한다.

히브리어1

구약성서를 히브리어로 읽기 위해 그 기본 문법을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구약원전 연구의 언어적 기초를 확고히 하기 위해 히브리어의 기초적 구문론과 필요에 따라 히브리어 텍스트를 부분적으로 선택 해독한다.

사회통합과심리학

사회통합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으로서 사회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심리학적 주제들; 갈등, 수치심, 분노, 공격성, 모멸감 등에 대하여 다룬다. 이를 통해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사회통합을 위한 심리학적 접근에 관한 이론적 성찰과 아울러 실제적 교육모형을 설계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3 학년 교육과정

교회사특강

교회사 특강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회사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중요한 신학적·역사적 주제들에 관심을 갖게 하여 교회의 역사를 포괄적으로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국제이주와노동정책

국제이주 및 노동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서 한국의 외국인고용정책에 대하여 문제점을 진단하고 학습힌다

근대현대철학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양철학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을 비롯하여 칸트 헤겔을 거쳐 실존주의 역사적 유물론 언어철학 과학철학 현상학 해석학 과정철학 따위와 현대철학 전반을 고찰한다.

기독교윤리학개론

본 교과목의 목적은 기독교윤리학의 제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습득하게 하는 데 있다.기독교윤리의 정의,성서의 윤리, 기독교역사의 위대한 인물들의 윤리사상,윤리와 현대사회등을 고찰함으로서 기독교윤리학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비교종교학

복잡한 여러 종교의 사상 속에 나타난 상이성을 연구함으로써 기독교의 건전한 인식을 꾀하게 하려는 데에 그 목표가 있다.

선교신학

선교의 본질과 의미를 성서에서 찾아내고 선교에 대한 신학적 의미들을 조명함으로써 선교 사역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슐라이어마허의생애와사상

흔히 “현대신학의 창시자”라고 널리 알려진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는 신학과 철학 그리고 해석학 등 여러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한 신학자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연구는 신학에 있어서 필수적이라 하겠다. 본 과목에서는 1799년 그가 「종교론」을 출판하기 이전 그의 생애를 되돌아봄으로서 그의 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신학영어1

이 과목의 주된 목표는 수강생들이 영어로 된 신학 출판물과 영어 성경에 익숙하도록 돕는 것이다. 강조점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독서가들이 매일 사용하는 주요 독해 기술들을 습득하도록 돕는데 있다. 이차 목표는 신학 문서들에 사용된 중요한 개념들과 용어를 소개하여 수강생들로 하여금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쓰인 신학 책들을 통해서도 신학 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굳건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배학개론

이 수업은 기독교예배의 특징은 무엇이고, 기독교예배에 관한 기본적 형태와 내용에 관한 수업이다. 역사적, 신학적, 목회적 접근을 통해 전반적 기독교예배에 관한 이해를 가지고 구체적 예배형태인 세례, 성만찬, 장례식, 결혼의식을 실습해 보는 수업이다.

예언서연구

5경, 예언서, 지혜서, 가운데 한 책을 선택하여 어휘, 문장구조, 사상, 신학 등을 다양한 배경에서 조명하여 본문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본문을 스스로 주석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조직신학2

조직신학개론(2학년 1학기)에 이어서 2학년 2학기에 배우는 조직신학의 기본과목이다. 기독교 신앙의 기본진리의 전체적이고 체계적인 서술 가운데서 기독론과 구원론을 강의한다. 기독론에서는 특히 그리스도의 양성론과 속죄론에 관한, 그리고 구원론에서는 구원의 순서에 속하는 중심개념들을 배우고 익힌다.

종교개혁과평화

16세기의 종교개혁자들, 즉 루터, 츠빙글리, 멜란히톤, 뮌처 등의 종교개혁의 역사를 개관하는데 우선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이 종교개혁자들이 추구했던 종교개혁은 단지 개혁과 분리를 추구하기 보다는 개혁가운데 평화와 일치를 추구했음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세교회사

교회사 2와 구분되는 점은 교회사2가 형태적 발전과 조직을 다루는데 대해 중세교회사는 정신사적인 관점에서 근대와 어떻게 다른가를 라테란공의회를 비롯한 일련의 공의회의 선언과 교령을 통해서 근대의 트리엔트이후의 정신과 비교하는 점이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헬라어원전2

헬라어 기초문법을 끝내고 헬라어 신학원전 "텍스트"를 선정하여 강독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21세기현대예배와갱신

교회는 끊임없이 자신을 갱신해야 하며, 교회의 갱신은 예배의 갱신으로부터 출발을 해야 한다. 현대교회의 예배를 비평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다양한 예배의 형식을 검토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공관복음

공관복음서의 출처 및 자료에 대해 묻고 전승자료의 여러 양식들과 그 삶의 자리를 살펴보며 현 복음서의 성립에 이르기 까지의 전통사를 추적한다. 그리고 Q어록, 마가, 마태, 누가복음의 문학적 특징과 신학을 개괄한다.

교회와국가

국가와 교회 권력과의 관계를 성서적 신학적 역사적 관점에서 검토한다.

북한사회와종교

이 과목은 남북분단 이후 북한사회의 변모와 그 사회에서의 종교(기독교, 불교, 천도교)의 부침을 학습한다.

북한의기독교유적지

1945년 이전의 북한기독교는 부흥운동(원산, 평양, 개성), 신사참배 반대(평양)의 중심지였으며 특히 평양은 동양의 예루살렘으로 불렸던 곳이다. 이 과목은 문헌을 통해 북한기독교의 유적지를 학습한다.

선교학개론

선교학의 주요 주제들인 선교의 신학적 기초, 선교의 역사, 선교와 문화, 선교와 실천, 선교와 신학, 선교와 한국 교회 등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설교학개론

이 과목은 기초 이해와 설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는 과정이다. 본 과목은 정보화 시대에 따른 설교의 정의를 비롯한 신학적으로 설교 이해, 무엇을 말한 것인가라는 설교의 내용,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라는 설교의 형식, 효과 기대를 위한 주석과 예화를 포함한 설교의 전달 기법을 통한 서론, 본론, 결론 구성에 주안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한다.

신학영어2

이 과목의 주된 목표는 수강생들이 영어로 된 신학 출판물과 영어 성경에 익숙하도록 돕는 것이다. 강조점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독서가들이 매일 사용하는 주요 독해 기술들을 습득하도록 돕는데 있다. 이차 목표는 신학 문서들에 사용된 중요한 개념들과 용어를 소개하여 수강생들로 하여금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쓰인 신학 책들을 통해서도 신학 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굳건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역사속의신학

교회의 역사는 수많은 사건과 인물들로 가득하다. 이것을 작품이나 사료를 통하여 익히고, 교회사를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이스라엘역사

구약성서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역사를 족장시대, 출애굽 시대, 정복시대, 사사시대, 왕국시대, 포로시대 및 포로후기의 시대로 나누어 각 시대의 중요한 사건과 신학을 규명해 보려는데에 본 과목의 개설 목표가 있다.

종교교과교재및연구법

종교교육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다양한 교수법을 모색한다. 학습대상, 학습현장, 학습내용 등에 따른 교수법 및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심리학적, 철학학적, 교육학적 논의 등을 성찰한다. 아울러 마이크로 티칭 및 교수-학습과정 설계, 교육현장에서의 경험적 교수활동 등의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교수법을 이론적, 실천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종교교과논리및논술

종교에 관한 다양한 설명과 변론을 위하여 귀납적, 연역적, 종합적 사고를 체계적이고도 논리적으로 할 수 있는 읽기와 사고하기, 비평하기 등의 과정을 연습한다. 아울러 종교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토론할 뿐 아니라 비판적, 주체적 글쓰기 과정을 통하여 인문학적 기초위에서 종교적인 논리의 체계 및 논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종교와과학

현대의 많은 지성인들은 과학과 종교를 모순과 갈등의 관계로 보아왔던 근대주의의 입장을 넘어서서 양자의 관계를 조화와 보충의 관계로 보고 있다. 이러한 현대적 흐름들을 추적한 후, 과학적 지식과 신앙적 지식의 관계는 물론, 진화론과 창조론, 결정론과 자유의지, 우주와 신의 관계 등에 대한 현대 과학자들과 신학자들의 논점들을 살펴본다.

한국종교

불교, 유교, 무속신앙 등 한국 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종교들의 역사와 종교사상을 학습한다.

현대신학연구

본 과목은 19-20세기 신학사상의 흐름을 개관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기서 다룰 대표적인 신학자는 쉴라이에르마허, 리츨, 하르낙, 트륄취, 바르트, 브룬너, 불트만, 틸리히, 본훼퍼, 몰트만, 판넨베르크 등이다. 근.현대 신학의 대표적인 신학자들의 생애롸 신학배경 그리고 주요 신학사항을 고찰함으로써 현대 신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심화시키고자 한다.

이민정책론

본 과목은 법무부지정 다문화사회 전문가 관련 교과목으로서 21c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여 연구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4 학년 교육과정

직업지도및상담

취업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소개하고, 본인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한다. 정기적인 상담을 통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예배와영성1

채플 미이수자를 대상으로 하여 채플 과목을 대체하는 과목이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구약신학

종교개혁시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구약신학의 여러 연구 방법론을 소개하고 구약성서 전반에 걸쳐 중심이 되는 사상과 주제를 중심적으로 연구하되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학설들을 소개 비평한다.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강의지도안 작성, 강의기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이주민 대상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선교와교회갱신

선교학적 관점에서 교회의 본질과 목적을 규명하여 바른 교회관을 정립함으로서 교회본연의 사명인 선교와 전도지향적 교회갱신 방안을 연구한다.

아시아교회사

그리스도교의 아시아 전래과정과 아시아 교회들의 형성과정 발전을 역사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어거스틴의생애와신학

초대교회와 중세교회를 잇는 신학자 어거스틴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보고, 그의 신학적인 주제들을 배운다.

예배와영성형성

영성의 형성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이 읽어버린 하나님 형상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하는 질문에 근거한다. 특히, 교회의 신앙공동체를 이끌어갈 교회의 지도자는 예배 안에서 삼위 하나님에게 자신을 드러냄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다시 형성해야 한다.

요한신학

신약성서에는 소위 요한학파에 속한 일련의 글들이 있다. 이 글들은 요한 계시록을 제외하고 요한복음과 세 요한 서신을 말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 요한학파에 속한 문헌들을 개관하고 특히 요한 복음서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행을 살펴보며 요한복음서의 주요 신학사상을 공부한다.

웨슬리신학

감리교 창시자인 요한 웨슬레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감리교 신학형성의 기본을 정립하며 오늘의 교회에게 주는 신학적, 사회적, 목회적 조명을 통해 좌표를 재정비하도록 한다.

조직신학특강

현대신학의 사조들 가운데 그때마다 시사적으로 중요성을 갖는 주제를 택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수업한다.

종교철학

종교의 주요 개념을 철학적으로 분석하여 그 개념의 의미를 명확히 하며 종교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규명한다. 주로 취급하는 문제는 신 존재의 문제, 악의 문제, 계시와 신앙문제, 종교언어의 문제등이다.

평화통일아카데미

남북한의 사회, 문화, 정치, 종교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통해서 합리적인 통일정책을 확립한다.

현대교회사

루터교 정통주의 이래로 경건주의와 계몽주의 신학 이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회의 역사와 신학사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현대목회와신학

본 과목은 현대 목회적 관심의 본질과 신학 사이의 관계성 그리고 그 새로운 전망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신학과 심리학의 관계, 목회상담 이론에 근거한 목양, 돌보는 목회, 함께 돌보는 공동체 목회, 위기에 처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적 상담과 치유를 포함한 다양한 목회 역량을 습득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직업지도

취업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CAP +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 증가로 교육을 통해 실지적인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개인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하는 취업ㆍ진로 프로그램으로 4학년 재학생들의 필수 교과목으로서 이수케 하여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며, 직업 및 직장 선택 시 합리적인 의사 결정 및 목표 설정 및 진로 개발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토록 함으로서 성공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예배와영성2

채플 미이수자를 대상으로 하여 채플 과목을 대체하는 과목이다.

감리교회사

18세기의 감리교의 태동과 19세기 이후 미국과 영국 감리교회들의 해외선교 활동들을 살펴본 다음 19세기 후반 이후 최근까지 한국에서의 감리교회의 형성 및 발전과정을 학습한다. 한국에서의 감리교의 제도적 발전, 신앙양태 및 신학의 특성, 사회정치적 성격 등의 학습의 주요한 주제이다.

구약신학특강

구약신학의 새로운 이론들을 소개하고 새로운 구약신학의 주제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기독교교육과교육-학습론

본 수업은 기독교교육과 교수-학습과정, 각각의 중요성 및 이 둘의 연결에 대한 학문적 필요성을 전제로 기독교교육의 교수-학습과정이 그 선정, 실행 및 평가에 있어서 지향해야 할 주요 원리를 성찰·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수업은 이러한 성찰과 제안의 토대가 되는 기독교교육의 개념 및 특성을 살펴보고, 기독교 영성을 인간의 실존적 본성이자 그 구체적인 존재양식으로 전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은 곧 교육 참여자의 영적 존재로서의 자기 인식, 전인적 성숙과 변화, 하나님의 신비와 일상적 삶의 연결, 신앙적 실천, 삶의 변화와 향유를 돕고 격려하는 것을 그 목적과 내용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수업은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과정을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원리에 근거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상담이론 연구 및 이민자 대상 효율적인 상담방안을 탐구한다.

로마서강해

로마서에 대한 조직신학적 강해를 통하여 기독교 구원론의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죄, 율법, 회개, 믿음, 칭의, 중생, 화해, 소망, 성화, 믿는자의 죄와 회개, 성령충만, 하나님의 인류구원 계획과 방법, 믿음, 소망, 사랑에 근거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리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사회통합특수목회세미나

사회통합형 종교지도자 양성을 위해서 사회통합 전문 목회자 초청하여 사회통합적 목회의 이론과 현실을 학습한다.

설교와예수의비유

역사적 예수는 대부분 자신의 구원사역의 선포를 비유를 통하여 당시 청중들에게 하였다. 예수의 신학의 이해는 비유에 담겨있고, 이런 의미에서 비유설교를 이해하고 이를 오늘날 교회에서 행해야할 중요한 설교사역임을 부인할 수 없다.

요한계시록

종말론과 역사에 대한 문제와 관련하여 요한 계시록이 기독교인들의 주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이 책을 잘못 이해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본 과목에서는 요한 계시록이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기록된 책인지를 밝히고 유대교의 묵시문하고가 관련시켜 요한계시록의 전통사적 맥락을 살펴보며 본문해석을 통해 저자의 의도와 신학을 공부한다.

이민다문화현장실습

다문화현장실습을 통하여 다문화사회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

교회사와평화

이 과목은 기독교인들이 교회사에서 여러 갈등 상황에서 평화를 만들기 위해 기여한 점들을 아는데 목적이다. 이 강의에서는 교회사로부터 평화와 갈등에 관한 중요한 사건들을 근거로하여 기독교 폭력개념 및 평화사상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이 사건들의 역사적 영향들을 고찰하게 될 것이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교회실습

본 과목의 목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학에서 수학한 것을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교회 현장과 목회를 연구하는 동시에 선배 목사의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이다. 학생은 설교, 목회, 예배, 상담, 교육, 행정에 관련하여 실제 훈련을 받는 것이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